[kodi & plexBMC] 몇가지 설정 tip 및 plex 의 트랜스코딩 강제 봉쇄


  • 링크


  • 컨텐츠 정보


    본문

    u5pvr에서  plex 의 트랜스코딩 강제 봉쇄 설정 작업 .......작업중

    =====

     plex 의 트랜스코딩 강제 봉쇄 ]

    • 트랜스코딩 때문에 버벅인다면 plex media server가 설치된 폴더의 resources 에 가서 plex transcoder 라는 파일을 rename 하면 된다. plex transcoder.bak 과 같이. 이 경우 웹브라우저처럼 자막이 있을 시 무조건 트랜스코딩을 해야 하는 경우 에러가 나며 재생이 안된다. 따라서 폰이나 PC등에서는 App을 설치해서 봐야 한다. PC나 android는 kodi를 설치해서 보면 되고 iphone에서는 다른 app을 써야 한다. 아직 plex는 안써봤고 아직까지는 nplayer로 보고 있다. plex에서 지인과 친구를 맺으면 라이브러리를 공유해줄 수 있는데 이 때 지인들이 트랜스코딩을 이용하면 저사양의 서버는 뻗을 우려가 있으니 파일 제거 또는 이름 변경이 편하다. 지인들에게는 app을 이용해서 보라고 권하면 된다. 사용자 설정 가서 고급 눌러서 뭔가 직접 재생이라는 옵션같은거 켜면 되니까.


    ====

    [kodi & plexBMC] 몇가지 설정 tip

    kodi 스크린샷

    이번에 kodi 와 plexBMC 를 설치하면서 삽질을 굉장히 많이 했네요.

    그 도중에 알게 된 몇 가지 팁을 적어봅니다.

    팁을 적기 전에  [ 개요 ] 란에서 kodi 와 plex, 그리고 plexBMC 가 뭔지 간단한 소개가 있습니다.

    아마도 아직까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테니까요.

    다만 현 포스팅에서는 설치에 대한 과정은 다루지 않습니다. 설치는 검색하면 금방 하실 수 있어요.

     

    이하 반말체입니다.

     

     

    [ 개요 ]

    • kodi 는 윈도우/맥/iOS/안드로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통합 플레이어다. iOS에서는 탈옥을 해야만 이용 가능하다.

      – 자체 코덱을 가지고 로컬 드라이브와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있는 미디어 기기를 재생할 수 있다.

      – 즉 기본적으로는 iOS의 nPlayer나 안드로이드의 mx player 나 마찬가지다.

      – 다만 큰 차이가 하나 있는데 kodi는 공개 add-on을 지원한다.

    • plex는 미디어 라이브러리 관리 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다.

      – 서버(PC도 가능)에 설치해 놓으면, 서버가 켜져 있는 동안 다른 클라이언트 기기로 접속하여 라이브러리를 보고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 라이브러리 세팅을 통하여 포스터, 줄거리 등을 자동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영화 목록을 단순히 파일 목록으로 보는게 아니라 포스터 목록으로 보고 별점과 줄거리까지 미리 볼 수 있다. 태블릿, PC, 폰에서는 사실 그냥 탐색기로 파일을 찾아 보는게 편할 수 있지만 TV에서 본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손에 쥔 것은 리모콘이고 작은 목록의 글씨는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이 때 plex 의 진가를 알 수 있다.

      – 서버 접속은 ID/PW 만으로 가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를 구축 할 때 일일이 webdav니 폴더 세팅이니 포트 세팅 등을 할 필요가 없다. (물론 서버에서는 포트 포워딩을 해놔야 한다.)

      – 웹에서 브라우저로도 재생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서버 성능이 좋아야 한다. 웹에서 자막까지 재생시에는 강제로 서버에서 인코딩을 하기 때문이다.

      – 친구에게 라이브러리를 공유해 줄 수 있다. 즉 친구에게 webdav나 ftp 주소를 알려주기 위해 ID를 더 만들고 권한 처리를 할 필요 없이 그저 plex 에서 친구맺기 후 라이브러리를 공유해주기만 하면 된다. 친구는 자기 스스로 plex.tv에 접속하여 웹에서 보거나 또는 클라이언트에서 플레이어를 설치하여 보면 된다.

      – 서버 파일이나 클라이언트 플레이어는 plex.tv 에 가면 받을 수 있다.

    • plexBMC 는 plex 라이브러리를 kodi 에서 이용하게 해주는 kodi 의 add-on 이다.

      – 물론 plex 에서는 plex media player 를 제공해준다. 모든 OS를 지원하는 괜찮은 player지만 굳이 kodi로 이용하는 이유는 몇 가지 있다.

        첫번째는 kodi 자체의 기능과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TV를 kodi로 보고 있다면 kodi 하나로 TV+plex를 모두 이용하는게 편하다.

        두번째는 kodi 자체의 add-on 때문이다. 한글 자막을 다운로드한다라던가, 단축키 설정을 통하여 리모콘으로 편리하게 이용한다라던가 하는 부분들이다.

      – 그 외 plex 를 이용할 수 있는 kodi 의 add-on 으로는 plexkodiconnect 이 있다. 자체적으로 캐시를 저장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더 유리하다고 하는데 본인은 아직 사용해본적이 없다. 연구 후 포스팅 예정이다.

    • kodi 에 plexBMC를 이용하려면 아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1. plex 로 서버 설정

      – 2. kodi 설치 및 설정

      – 3. kodi 의 add-on 인 plexBMC 설치 및 설정

     

     

    그럼 이제 설정 Tip 시작.

     

     

     

    [ 안드로이드 ]

    • 안드로이드는 es파일 탐색기 설정에서 히든 파일 보이게 하고 내부 저장소를 통해서 들어가야 모든 kodi 의 모든 폴더/파일에 access 가능하다.
    • 설정을 하다보면 먹통이 될 때가 있다. 이 경우 홈버튼으로 빠져나간 뒤 강제로  App을 꺼줘야 한다. cleaner App 같은걸 아무거나 받아놓고 실행해주면 된다.

     

     

    [ plexBMC 및 스킨 설정 ]

    • plexBMC는 zip으로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검색하다보면 나온다. 본인은 https://github.com/hippojay/plugin.video.plexbmc 에서 받았는데 구버전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https://github.com/hippojay/plugin.video.plexbmc/releases 여기가 최신 버전 같은데 맞는지 모르겠다. 현 단락은 설치 후 업데이트 예정.
    • kodi 내에서 add-on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plex는 kodi앱 내에서 plex로 완전히 jump하는 공식 애드온이다. 이것도 이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해당 add-on으로 처음 화면 지정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지정 가능하다면 실행 후 바로 plex로 점프할테니 편할 것이다. 하지만 TV나 다른 기능과 함께 사용하려면 kodi 의 UI에서 plex를 불러오는게 더 좋을 것이다. 이 경우는 plexBMC 를 설치해야 한다.
    • plexBMC를 지원하는 스킨은 찾아보면 Amber와 Titan이 보인다. add-on으로 검색하여 받으면 된다.
    • Amber 스킨으로 plexBMC 설정 완료 후 밖으로 나와 메뉴가 보이는 화면에서 hidden메뉴를 불러와서 plex 를 로딩해줘야 세팅이 완료된다. 즉 그래야 1차 메뉴에 plex의 라이브러리가 나온다. hidden 메뉴라고 특별한 건 아니고 세로 메뉴에서 설정 버튼에 커셔 두고 좌측을 누르면 좌측에서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plex 를 고르면 된다. 단, 주의 사항이 있다.
    • 실행하기 전에 '설정'메뉴를 먼저 사용함으로 해놓아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사용함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메뉴를 절대로 없애면 안된다. 없애면 plex로 전환한 후에는 설정 메뉴가 아예 안보여서 설정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 들어갈 수 없게 되면 Amber 스킨 폴더에 가서 뭔가 유저 세팅 비스무리한 느낌의 xml 을 지우고 kodi 클라이언트를 재실행하면 된다. 종료 버튼에 옵션으로 설정 기능을 추가해 두면 back 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종료 화면 팝업에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모든 설정을 마친 후에는 설정 메뉴를 지우고 현 방법을 사용하면 메뉴가 깔끔해 보일 수 있다. 물론 메뉴 목록에서 종료를 누를 때 팝업 없이 한 번에 종료하려고 한다면 설정을 밖에 빼두는게 낫다. 설정에서 종료버튼을 종료로 설정해두면 메뉴에서 종료 선택 시 한번에 종료된다. (반드시 설정 메뉴를 사용함으로 해놓았는지 미리 확인하자.)
    • Amber 스킨은 다 좋은데 위젯이 좀 구리다. 메뉴에 포커싱 시 최근 추가된 것과 내가 재생중인 것을 보여줄 수 있는데 라이브러리 내 전체 목록을 보여주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 그러면 Titan을 버리고 Amber를 계속 사용할텐데…
    • 애드온 > PlexBMC > 설정 > Look and Feel 에서 Flatten TV Shows – If only one season 을 켜 두면 시즌이 1개일 때에는 시즌1,2 선택 화면 없이 바로 에피소드로 넘어간다. 이 설정이 Amber 스킨에서는 스킨 자체에서 PlexBMC 설정으로 넘어가서 설정가능하지만 Titan 스킨에서는 같은 옵션이 있으나 적용이 안된다. 따라서 Titan 사용중이라면 애드온 > PlexBMC 로 들어가서 설정해야 한다. (Amber에서 미리 설정 후 Titan으로 넘어가면 물론 설정이 된 상태다.)
    • 애드온 > PlexBMC > 설정 > Look and Feel 에서 Enable Extra Filter Menus 을 OFF 시 에피소드 밑에 붙는 쓸데 없는 옵션들이 사라진다.
    • 애드온 > PlexBMC > 설정 > Look and Feel 에서 disable "All Episodes"를 ON 시 에피소드가 2개 이상일 때 보이는 All Episodes 라는 항목이 사라진다. 보통은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된다.

     

     

    [ 자막 글꼴 ]

    • 자막 폰트는 나눔고딕 폰트로 변경할 수 있다. 네이버 나눔고딕 다운로드 후 알맞은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sdcard/Android/data/org.xbmc.kodi/files/.kodi/media 까지 간 후 Fonts 라는 폴더를 생성 후 넣어주면 된다.- 물론 kodi 의 기본 글꼴은 arial based 로 둬야 하고, 자막 설정에서 글꼴을 위에 올린 파일로 변경 해주면 된다.

     

     

    [ plexBMC + Titan 스킨 설정 ]

    다 좋은데 속도가 느리고 메뉴에 들어갔을 때 Layout이 엄청나게 많지만 마음에 드는게 없고(…) 재생중이거나 재생완료한 것들이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고 에피소드 개수 표시 등이 정신사납다. 그래도 홈메뉴에서 메뉴에 포커싱 시 라이브러리 전체를 보여주는 것 때문에 뽀대가 나서 Amber 대신 이용 중이다. (기본 폰트 바꾸는 것은 나중에 추가 예정. 기본 폰트는 너무 촌스럽다.)

    내가 많이 헤맨 부분은 메뉴 설정과 메뉴에 포커싱 시(메뉴 커셔나 마우스를 올렸을 시)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띄워주는 부분이다.

    • plex의 라이브러리 폴더를 홈 메뉴에 놓으려면 설정 -> 스킨 설정 -> configure shortcuts -> Edit menu shortcuts -> 추가(또는 좌측에서 메뉴 선택 후 Change) -> 애드온 -> 비디오 애드온 -> plexBMC -> 원하는 폴더까지 이동하여 create 을 누르면 된다. 영화, 애니, 드라마 등등을 각각 꺼내두면 좋다.
    • 해당 메뉴에 포커싱 시 보유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뿌려주려면 Edit menu 에서 방금 추가한 menu를 포커싱 후 우측에서 위젯 -> 위젯 선택 -> 애드온 -> 비디오 애드온 -> plexBMC -> 원하는 폴더까지 이동하여 설정하면 된다. 즉 메뉴와 widget 경로를 동일하게 해두면 된다. Layout 은 None으로 해놓고 설정 -> Homescreen layout -> Layout for widges 에서 변경하면 Layout None인 아이들이 한 번에 적용된다.
    • TV 이용 시 TV메뉴로 들어가면 첫화면이 EPG 방송표인데 채널 선택이 뭔가 쉽지 않다. 채널 목록을 첫 화면으로 불러올 수 있도록 수정 가능하다. Edit menu shortcuts -> TV 시청 -> Change shortcut -> TV 시청 -> TV 시청 -> Channel 로 변경하면 된다.
    • TV 이용 시 첫 위젯이 녹화인데 필요 없어서 지우고 Edit menu shorcuts -> TV 시청 -> Default Widgets -> PVR TV Channels 로 변경했다. 위젯명은 Channels 로 변경. 단, 본인만 그런지 모르겠으나 Default Widgets 선택 시 Kodi 가 먹통이 된다. 취소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운 좋게 목록이 뜰 때가 있어 이 때 설정했다. 그리고 Layout은 포스터 형식은 어울리지 않으므로 Landscape Small로 하니 나쁘지는 않은데 좋다고 할 수도 없다.(…)

     

     

    [ 재생 중에 다른 영상 재생시 한글 자막이 보이지 않는 문제 ]

    • 동영상 재생 도중에 뒤로가기로 밖으로 나오면 영상은 계속 재생된다. 이 상황에서 다른 영상을 재생하면 이상하게 한글 자막 출력이 안된다. TV를 보다가 영상을 재생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다. 일시정지 또는 정지하고 나와서 재생하면 자막이 잘 보인다. 이거 알아내는데 며칠 걸렸다. 사실 이걸 알아내기 전부터 뒤로가기를 누를 때 영상이 일시정지되면서 메뉴를 불러오는게 훨씬 낫다고 판단했다. 내가 풀화면으로 다른 메뉴를 보는 동안 영상이 재생되는 시스템이 너무 이상하기 때문이고, 재생 도중에 다른 영상을 재생하면 이전 영상의 재생 위치를 기억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시정지 후에 밖으로 나오면 재생위치를 기억한다. 뒤로 가기 시 일시정지 후 뒤로가게 하려면 Keymap editor 를 받아서 설정하면 된다. 하단 [ 키 매핑 ] 편에서 설명.

     

     

    [ 키 매핑 ]

    키보드 또는 리모콘으로 설정 가능하다. 리모콘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해두는 것이 필수라고 보여진다. 한가지 주의점은 같은 키를 다른 용도에 매핑 시 이전의 키가 자동으로 지워지지는 않는다. 알아서 지워야 한다.

    • 참고로 본인의 리모콘에서는 back키를 0.5초 누르고 있다 떼면 위에 말했다시피 멈춤 후 이전화면 가고(이게 stop의 기능), 길게 누르고 있으면 멈춤 후 홈화면으로 가면서 종료 팝업이 뜬다. 둘 다 재생위치가 기억되고 다른 파일 재생 시 한글 자막이 잘 나온다.
    • add-on에 가서 key 로 검색해서 나오는 keymap editor 를 받아서 사용함으로 하고 실행하여 풀스크린비디오의 플레이백에서 stop/back을 선택하고 뒤로가기 키를 눌러주면 앞으로 리모콘의 뒤로가기 키 선택 시 stop 후 뒤로가기가 된다. 설정 후 stop/back 이 그냥 stop이라고 보이는데 상관없다. 즉 stop 은 정지 후 뒤로가기라고 보면 된다.
    • 추가로 OK버튼을 일시정지(pause)로 설정해두면 편하다.
    • 위와 같이 설정 시 TV에서도 뒤로 나갈 때 멈추는것이 신경 쓰일 수 있다. 취향 문제인데 멈추지 않게 하려면 keymap editor로 가서 TV를 선택하고 navigation 을 선택 후 back을 누르고 뒤로가기 키를 누른다. 그러면 TV에서만 뒤로가기가 멈추지 않고 뒤로가기로 된다. 단, 본인만의 문제일 수 있으나 TV를 재생 중에 다른 비디오를 곧바로 재생하면 역시 자막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본인의 경우에는 뒤로가기 키를 넣었다가 도로 지웠다. 이 경우 풀스크린비디오에서 stop으로 설정된 것을 따른다.
    • TV 시청 시 풀스크린 화면에서 채널 변경의 up/down 버튼이 기본적으로 반대로 설정되어 있다. down 버튼을 누르면 9->11로 이동하는게 아니라 9->8로 이동한다. 채널 목록에서는 당연하지만 up/down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그러다보니 풀스크린에서 자꾸 반대로 이동하게 된다. Fullscreen Live TV -> Navigator에서 up을 아래 화살표로, down을 위 화살표로 설정해주면 해결된다.
    • TV에서는 채널 목록 보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리모콘의 메뉴 키는 OSD 메뉴를 불러올 뿐 채널 목록을 불러오지 않는다. 채널을 보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좌측에서 채널을 불러오는 방법은 Screen Live TV -> playback -> Show Playlist 를 리모콘의 목록키로 설정해두는 것이다.
    • 다른 채널 보기 방식으로 좀 더 가이드에 치중된 채널 목록을 보고 싶다면 Fullscreen Live TV -> Windows -> Open PVR OSD Guide 를 매핑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OK버튼으로 설정했다.
    • 전체 가이드를 크게 보고 싶다면 Fullscreen Live TV -> Windows -> Open TV Guide 를 매핑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우측 버튼으로 설정했다.
    • TV 시청 시 홈 메뉴를 한 번에 열고 싶다면 Fullscreen Live TV -> Windows -> Open Home 을 매핑하면 된다. 물론 뒤로가기를 해도 나오지만 본인의 경우에는 뒤로가기는 stop 이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메뉴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뒤로 가기를 두세번 해줘야 메뉴를 불러올 수 있다. 한번에 부르고 싶을 때를 위하여 설정해뒀는데 별 의미는 없다.
    • 키는 변경 후 뒤로가기 몇 번 누르면 저장 메뉴가 나오니 저장하면 된다.

     

    [ plex 의 트랜스코딩 강제 봉쇄 ]

    • 트랜스코딩 때문에 버벅인다면 plex media server가 설치된 폴더의 resources 에 가서 plex transcoder 라는 파일을 rename 하면 된다. plex transcoder.bak 과 같이. 이 경우 웹브라우저처럼 자막이 있을 시 무조건 트랜스코딩을 해야 하는 경우 에러가 나며 재생이 안된다. 따라서 폰이나 PC등에서는 App을 설치해서 봐야 한다. PC나 android는 kodi를 설치해서 보면 되고 iphone에서는 다른 app을 써야 한다. 아직 plex는 안써봤고 아직까지는 nplayer로 보고 있다. plex에서 지인과 친구를 맺으면 라이브러리를 공유해줄 수 있는데 이 때 지인들이 트랜스코딩을 이용하면 저사양의 서버는 뻗을 우려가 있으니 파일 제거 또는 이름 변경이 편하다. 지인들에게는 app을 이용해서 보라고 권하면 된다. 사용자 설정 가서 고급 눌러서 뭔가 직접 재생이라는 옵션같은거 켜면 되니까.

      

     

    [ 자막 설정 ]

    • 외부 파일 자막(smi파일 등)을 우선순위로 사용하려면 plex.tv 웹사이트의 서버 설정에서 에이전트에서 Local Media Assets 를 상위로 올려놔야 한다. TV쇼/영화에서 각 에이전트마다 상위에 올려놓자.
    • 외부 파일 자막은 기본적으로 untitled (알 수 없는 자막) 로 나온다. 이걸 해결하려면 자막 파일명을 바꿔줘야 한다. 자막.ko.smi 와 같은 식으로.
    • 하지만 난 사용하지 않는다. 그냥 untitled 로 써도 상관없다. 물론 자막이 여러 종류 있을 때에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나는 한가지만 두고, .ko를 붙이면 mx player 등에서 자막을 바로 읽어오지 않는다. 이렇게 untitled 로 계속 사용할 경우 선호하는 자막 korean 등은 별 의미 없다. 자막 모드는 항상 활성화로 놓고 선호 자막은 "알 수 없음"으로 두는게 더 정확해 보인다.
    • .ko 로 변경하지 않고 untitled 로 이용할 경우 한영 통합 자막에 문제가 있다. 위에서 ko 로 자막파일을 변경 시 자동으로 KOR만 가져올지도 모르겠으나 사용하지 않는 나로써는 이 경우 자막을 수동으로 분리시켜야 한다. https://forums.plex.tv/discussion/108234/smi-자막-관리기 시도는 안해봤다. 그냥 통합 자막으로 보고 있다. (…)
    • 어떻게 해도 외부 자막이 선택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사람의 라이브러리를 친구로 공유받아서 이용 시에는 나오지 않는다. (웹에서는 잘 나온다. 아마도 전용 프로그램에서는 잘 나오나보다.) 

     

    [ 백업 ]

    • kodi 자체만으로도 설정이 있고 plexBMC 까지 하면 설정이 더럽게 많고 복잡하기에 다른 기기에서 세팅하려면 설정 작업이 한세월이다. 따라서 다른 기기에서 세팅을 위해서는 모든 설정이 저장되고 복원되는 backup 툴 이용은 필수다.
    • Backup Add-on이 있는데 안드로이드Kodi에서 통으로 백업한 파일을 윈도우 Kodi에서 복원으로 넣을 수 있었다. 없는 줄 알았는데 버전이 달라서 그랬다. .
    • 스킨의 세부 설정까지 하려면 실행 전에 옵션에서 스킨 쪽에 체크를 해 주면 된다. 몇 번 테스트 해 본 결과 1. 새 기기에서 kodi TV설정(사용할 경우) 2. 구 기기에서 kodi 백업 3. 새 기기에서 kodi 복원 4. 새 기기에서 애드온>plexBMC 설정에 가서 로그인 후 App을 종료 후 다시 켜면 된다. 물론 TV나 plexBMC 설정의 순서는 바뀌어도 된다. 이 때, 내부 작동 해상도가 서로 다른 기기로 백업/리스토어 시 화면이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됨을 주의하자.

     

     

    [ 기타 ]

    • 어쩌다가 단축키를 눌러서 화면 최상위에 cpu mem 등의 정보가 항상 표시가 되었다. 설정 -> 시스템 -> 디버깅을 꺼주면 된다.
    • PC용으로 17.x 버전이 현재 나와있는데 이걸로는 이상하게도 라이브러리 이미지들을 불러오지 못 했다. 죄다 엑박… 한참을 설정하다가 포기하고 다시 16.x 자비스를 사용하니 단번에 보인다.

    -------------------------------------- ♠ 출처는 링크 참조 바랍니다. https://11q.kr ♠

    [이 게시물은 11qkr님에 의해 2021-06-16 02:34:34 11.Nas_1에서 이동 됨]
    뷰PDF add1,add2



    관련자료

    댓글 1

    닐리리님의 댓글

    kodi에서 plex는 먼저번 글올리신 plexkodiconnet 나 plexBMC 보다
    공식 plex 기본 비디오 애드온 사용해 보세요. (plex for kodi.)
    단점이 kodi 기본 스킨만 위아래 창이 잘 표시됩니다.


    전체 489 / 1 페이지
    전체 489 / 1 페이지

    ♥간단_메모글♥


    최근글


    새댓글



    PHP 안에 HTML ☞ 홈페이지 화면갱신 시간은 ♨
    ▶ 2024-11-24 06:08:30

    오늘의 홈 현황


    • 현재 접속자♨ 448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2 명
    • 주간 가입자※ 8 명
    • 오늘 방문자 2,115 명
    • 어제 방문자 3,212 명
    • 최대 방문자 13,042 명
    • 전체 방문자 4,807,944 명
    • 전체 게시물※ 8,857 개
    • 전체 댓글수※ 25,234 개
    • 전체 회원수 11,326 명

    QR코드


    ☞ QR코드 스캔은 kakao앱 자체 QR코드

    알림 0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