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메인보드 바꿀때 OS 새로설치 해야하는가 하는 질문을 항상 보게됩니다. 물론 재설치하면 가장 좋겠지만 윈도우업데이트와 프로그램 재설치라는 엄청난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재설치 않해도 간단하게 재설치한것과 똑같이 깨끗하게 윈도우 Clean up 할수있습니다. 그러기위해 먼저 해야할 작업인데 저의경우 윈도우 설치하면 가장먼저 하는 작업입니다. 기본적으로 장치관리자는 현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PNP 장치만 출력하며, PNP 장치 외외의 장치를 보기위해서는 보기/숨김 장치 표시 메뉴를 이용해야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현재 시스템에 존재하지 않는 장치, 즉, 제거되었거나 현재 사용되지않는 장치는 출력되지않습니다. 이러한 장치까지 모두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7 기준으로 작성했으나 윈8.1까지 됩니다. 윈10은 사용하지 않는관계로 확인하지 못햇습니다. 댓글보니 윈10에서도 된다고합니다. 시작/내 컴퓨터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 창에서 고급 탭을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시스템 변수 창에서 변수 이름에 DEVMGR_SHOW_NONPRESENT_DEVICES를 입력하고, 변수 값에 1을 입력합니다. 
확인/확인/확인을 클릭합니다. 마더보드는 같은칩셋의 경우 바꾼후에도 부팅이 됩니다. 저의경우는 같은 인텔칩셋의 경우 775 G41에서 1155 Z77 으로도 부팅이 되었습니다. CPU교환후도 물론 부팅은 잘되죠. 자 그럼 바꾼후에 장치관리자에서 숨김장치 표시를 합니다. 
775, G41시리즈 칩셋에서 1155, Z77시리즈 칩셋으로 바꾼후에 숨어있던 4시리즈칩셋이 보입니다.
시피유를 아이비 3570K로 바꾸고 숨김파일을 보면 숨어있던 켄츠할배도 보입니다. Z77 으로 바꾸고 보면 G41 칩셋 컨트롤러도 보입니다. 
이번에는 Z77칩셋에서 에서 G41 칩셋으로 보드를 바꾸고 숨김파일을 보면 아래와같이 Z77 칩셋이 숨어있다가 보입니다.

시피유도 아이비에서 켄츠할배로 바꾼후 숨김파일입니다. 
이번에는 3570K 에서 3770K 로 바꾸고 숨김파일을 봅니다. 
안쓰는 스피커 드라이버도 보입니다. 
필요없는 숨김장치를 삭제합니다. 드라이버의 경우 드라이버 삭제까지 합니다. 

이렇게 장치관리자를 이용해서 시피유, 마더보드를 바꾼후 윈도우 재설치없이 깨끗한 윈도우를 사용할수있습니다. 저의경우는 이렇게 해서 G41에서 Z77로 다시 G41로 또 시피유 3770 에서 3750, 6600 으로 왔다갔다 하며 몇년을 써왔지만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