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Information






● [스크랩] 잡음 제거 방법 1 (Sonic Foundry Noise Reduction)

♨ 카랜더 일정 :
  • 링크

  • 첨부

  • 컨텐츠 정보

    본문

    ● [스크랩] 잡음 제거 방법 1 (Sonic Foundry Noise Reduction) 

    https://blog.daum.net/mabsosa3/3950734

    화이트 노이즈 (white noise)

    잡음 은 주로 음향 장비와 같은 전기적 특성에 의해 생겨나는 것으로..
    볼륨을 죽였을 때 들리는 기분나쁜 잡음/파열음/전기 신호/음향신호 가청역에 있어서 단위주파수의 음압레벨이 주파수에 관계없이 일정한 음. 텔레비전 애국가 끝나고 나면 들을 수 있는 "삐~~~~~"하는 소리도 일종의 화이트 노이즈 무음 상태로 틀어놓았을 때 들리는 "샤~"하는 소리. 볼륨을 0 으로 했을 때 나는 "샤~"하는 소리는 화이트 노이즈가 아니라는 의견이 있음.
    존재하는 주파수의 스펙트롤이 전부 균등하게 포함되어 있는 노이즈. FM라디오 국간의 노이즈는 화이트 노이즈(white noise)에 가까운 스펙트롤 분포를 갖고 있으며 용도로서는 이것을 핑크 노이즈로 가변하여 실내 음향측정 또는 음향기기의 왜곡 측정 등에 사용. 그리고 스피커의 수명 측정을 위한 소스로서 국제규격에 채용되어 있음. 최근의 MP3 장비들은 화이트 노이즈 제거 아키택처가 채용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전체적인 음질은 살아나지만 화이트 노이즈를 제거할경우 고음과 저음의 중후함 음이 제거되어 중후한감이 죽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함.
    일종의 전파간섭에 의한 잡음. ex) 액정의 일종인 EL백라이트. EL방식은 전압이 110V에 66hz(일반 가정전기는 60Hz)를 사용하다 보니 이걸 변환 해 주는 장치인 인버터가 필요. 인버터가 파장을 변환해 주면서 발생되는 전기간섭현상이 발생해 음질에 노이즈가 생김. LED백라이트의 경우 직류전원(일반 건전지)을 그대로 사용 가능하기에 이런 문제가 없음.
    전범위 주파수에서 전체적으로 다 영향을 미치는 노이즈.


     

    핑크 노이즈 (pink noise)

    핑크노이즈란 화이트노이즈의 전주파수대의 동일한음량을 한옥타브 올라갈때마다 -3dB씩 감소시킨것으로 주로 RTA(Real-time Analyzer)등으로 공연장의 음장상태를 체크할때 많이 사용된다.
    핑크노이즈는 화이트 노이즈와달리 저음과 중음대의 음이 상대적으로 고음보다 음량이 높기때문에 우리귀에는 오히려 핑크노이즈가 화이트노이즈보다 모든 주파수대에 동일한음량으로소리가 나는것처럼 들린다.
    만약 화이트노이즈로 체크를 한다면 실제공연시 고음이 거의 없는 답답한 사운드가 될것이다.
    화이트노이즈는 주로 음향장비들간의 주파수 응답 특성을 알아보고자할때 사용하며, 핑크노이즈는 사람의 귀로 판단해야하는 공연장이나 레코딩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한다.


     

    스위칭 노이즈 (switching)

    볼륨노브의 노후현상이나 버튼의 불량으로 기기의 작동시 '칙칙'거리는 소리..
    CD를 집어 넣거나 트랙이 바뀔 때마다 로딩 노이즈가 나거나 , 트랙 바뀌는 소리가 나거나 각종버튼을 눌렀을때 클릭소리가 스피커를 통하여 들리는 소리등...


     

    유도 노이즈 (induction)

    전류가 흐르는 배선의 주변에는 항상 자기장이 형성 되는데, 형성된 未袖揚?인접해 있는 배선에 까지 영향을 주게되어 발생.
    이것이 RCA 케이블이나, 스피커 케이블을 타고 전이되어 노이즈를 발생 시킨다.


     

    팝스 노이즈 (pops noise)

    흔히 뻑노이즈 라고도 불리우는데 오디오기기를 On/Off 했을때 '퍽'하고 나는 소리. 원인은 Head-unit 을 끌 때 앰프와 프로세서가 동시에 꺼지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
    기기에 특별한 이상이 있다고 볼수는 없으나 간혹 앰프나 기기 이상으로 발생 하는 경우도 있음.


    이즈리덕션이란 녹음된 사운드에 포함된 광대역잡음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광 대역잡음(broad-band noise)란 전 주파수대역에 걸친 잡음을 뜻합니다.
    광대역잡음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광대역잡음이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주파수 스펙트럼상에 광대역잡음은 특정 주파수에만 포함된 것이 아니라 모든 대역에 걸쳐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로우패스, 하이패스, 밴드리젝션, 노치필터등으로 걸러질 수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노이즈는 결국 사운드의 레밸을 낮춰야 노이즈의 레밸로 낮아지고, 때문에 사운드 레밸을 높이기위해서 노멀라이즈를 하면 노이즈도 커지고... 이런 악순환이 계속 되풀이 되는 것입니다.

    노이즈리덕션은 필터링을 이용하지만 필터계수를 사운드에 최적화한다는 개념입니다. 즉, 가변 필터링으로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한 필터링을 수행합니다.음악에 관련된?광대역이란 의미는 노이즈의 주파수가 20Hz ~ 20KHz에 걸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히스잡음이 있습니다.

    사운드가 없는 부분의 볼륨을 키워보면 "솨아~~"하는 소리가 대표적인 광대역잡음입니다. 랜덤노이즈라고도 불립니다. 그럼 이제부터 사운드포지로 노이즈 제거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Sonic Foundry Noise Reduction

    1158325984_SF_NoiseRemove1_01s.jpg

    사용방법 노이즈가 있는 파일의 일부분을 선택한 후 DX Favorites ▶ Sonic Foundry ▶ Sonic Foundry Noise Reduction 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버젼에 따라 DX Favorites ▶ Noise Reduction 의 순으로 바뀔수 있음.
    Noise Reduction 이 열리면 하단의 General / Noiseprint Tap 에서 NoiseprintTap을 클릭합니다.
    Capture Noiseprint 에 체크를 하고 Preview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구간의 평균노이즈 값을 검출합니다.
    Stop 버튼으로 이름이 바뀐 Preview 버튼을 클릭하여 재생을 멈춤니다.
    대화상자의 빈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메뉴를 열고, Select All data 를 선택하여 전체 사운드에 유입된 노이즈를 제거 할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설정이 끝나면 OK 버튼을 클릭하여 노이즈가 있는 파일의 노이즈 제거 완료!!

    (대화상자의 비어있는 곳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치에 따라서 여러가지 단축 메뉴를 볼수 있습니다...그림참조)

    1158325984_SF_NoiseRemove1_02s.jpg

     

    기능 설명

    General Tap

    Reduce noise by
    노이즈의 감소량을 최대 100dB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기본값을 사용하여보고, Preview 기능을 통해서 미리 듣기를하면서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값이 너무 크면 원치 않는 사운드까지 번형 될 우려가 있습니다.

    Reducetion
    잡음감소 타입을 모두4가지 모드에서 선택 할수있습니다.
    Mode 2 를 기준으로 잡음 성분의 레벨 편차가 크면 Mode 3을 선택하고, 편차가 크지 않으면 Mode 0 또는 Mode 1 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Noise bias
    감소되는 노이즈의 파형 기울기를 -20dB에서 +20dB까지 조정 가능합니다만, 권장 값은 -6dB에서 +6dB까지 입니다.
    기본값 0dB에서 원본 사운드와 노이즈의 경계에서 찌그러지는 잡음이 발생한다면 이 값을 올리고, 무음이 삽입되어 있다면 이 값을 낮추어 봅니다.

    Attack speed / Release speed
    노이즈게이트의 작동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하단의 FFT size가 클수록 Fast 쪽으로 슬라이드를 이동시키는 것이 자연스러운 잡음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High-shelf start freq
    노이즈 게이트를 적용한 사운드의 가장 큰 특징은 고주파 대역의 음량 감소 입니다.
    만일 눈에 띄게 고주파 대역이 변경될 경우 이 옵션을 체크하여 원하는 고주파 대역과 Gain을 설정 할 수 있어 감소되는 고주파 대역을 보정 할수있습니다.

    Windowing
    FFT size는 잡음을 검출할 때의 주파수량을 검출합니다.이 값이 크면 좀더 정확한 잡음 성분을 검출할 수 있지만, 실행속도가 늦어 집니다.
    Overlap은 FFT 분석에서 겹치는 양을 퍼센트 단위로 설정 할 수있는 것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FFT 분석에서 동일하게 검출되는 부분을 반복하지 않기 때문에 검출 시간이 단축되지
    만족하지 못하는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eep residual output
    노이즈 게이트 대화상자에서 설정된 값들이 적용된 사운드를 들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Preview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할때 이 옵션을 체크해 두면 출력될 수 있는 값들을 미리 짐작할 수 있습니다.

    Capture noiseprint
    선택된 노이즈 성분을 검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상단의 사용 방법중..)

    Automatic capture timeout
    자동으로 노이즈를 검출할 때 원하는 시간 만큼만 검출할 수 있도록 최대 15초까지 설정 할 수있습니다.


    Noiseprint Tap

    그래프로 잡음의 분포 곡선을 분석하고 보정할수 있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iseprint
    노이즈 검출을 평균값(Average),최대값(Peak)으로 분석할 수 있는 옵션이며, 검출된 노이즈는 옵션 아래쪽이 그래프 화면에 보여집니다.
    그래프 화면은 아래쪽 곡선이 검출된 노이즈를 나타내는 것이고, 위쪽 곡선은 그 아래쪽의 사운드를 제거한다는 표시입니다.
    곡선을 마우스로 드레그 하여 원하는 포인트의 감쇄 량을 조절할 수 있고, 아래쪽 상/하행 화살표를 클릭하여 전체적인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158325984_SF_NoiseRemove1_03s.jpg

    Fit / Reset
    Fit 버튼은 Fit size 에서 설정된 숫자 만큼의 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최대값은 General 에서 살펴본 FFT size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Reset 버튼은 곡선을 초기화 하는 것입니다.이외의 다른 옵션들은 General 과 동일합니다.

     

    출처: 노리터 - [정보] 잡음 제거방법1

    출처 : 키그의 블로그
    글쓴이 : 키그 원글보기

    메모 :


    ▶ 저의앰프 는 볼륨40 max에서 30이상이면 사운드 노이즈 동시 출력 되네요


    어떻게 제거 ....


    나중에 노이즈 없어지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https://11q.kr 에 등록된 자료 입니다. ♠ 정보찾아 공유 드리며 출처는 링크 참조 바랍니다♠1.png

    [ 추가 정보 ... 더보기) ]
    뷰PDF 1,2



    office view

    관련자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79 / 1 Page
    [ 잘 사용하겠습니다. ]

    ● ☞ https://11q.kr 에 등록된 자료 입니다. ♠ 정보찾아 공유 드리며 출처는 링크 참조 바랍니다♠

    [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 '디지털 망명'에 대한 정책 강화로 멤버십 규칙 변경 발표 ]

    ●유튜브프리미엄 우회 '디지털 망명'에 대한 정책 강화로 멤버십 규칙 변경 발표구독료 절약을 목적으로 다른 국가의 IP를 이용해 유튜브 프리미엄…

    [ ● 아시안컵 8강 일정 및 쿠팡 축구중계 방송 pc에서 보는 방법 방송 링크 입니다 ]

    ● 아시안컵 16강 일정 및 쿠팡 축구중계 방송 pc에서 보는 방법pc에서는 20240131_0010_18 오늘 밤 중계방송 링크 입니다http…

    [ ● [T아이디] Tmap 로그인용 id 생성 휴대폰 번호로 회원가입하기 ]

    ●[T아이디] Tmap 로그인용 id 생성 휴대폰 번호로 회원가입하기SKT 상품(요금제, 부가서비스 등)시리즈[T아이디] 휴대폰 번호로 회원가입…



    ♥간단_메모글♥


    최근글


    새댓글



    PHP 안에 HTML ☞ 홈페이지 화면갱신 시간은 ♨
    ▶ 2024-04-19 10:50:01

    오늘의 홈 현황


    • 현재 접속자♨ 192 명
    • 오늘 가입자※ 1 명
    • 어제 가입자※ 7 명
    • 주간 가입자※ 16 명
    • 오늘 방문자 1,369 명
    • 어제 방문자 2,103 명
    • 최대 방문자 13,042 명
    • 전체 방문자 4,278,027 명
    • 전체 게시물※ 8,520 개
    • 전체 댓글수※ 24,482 개
    • 전체 회원수 10,911 명

    QR코드


    ☞ 사진기로 촬영하시면 방문링크 됩니다

    알림 0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