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ESXi 6.7을 설치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가상 시스템 생성? 아닙니다. 나중에 만들어도 됩니다. 고정 IP 주소 설정? 이것도 아닙니다. 나중에 해도 괜찮습니다. 데이터 스토어 생성? 물론 가상 시스템을 만들기 전에 가장 먼저 해줘야 하지만, 이것 또한 그리 급한 작업이 아닙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ESXi의 무료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은 후 등록하는 것입니다.

  ESXi는 무료 아닌가요? 라이센스 키를 왜 받아야 하고 무료 라이센스 키를 왜 등록해야 하나요? ESXi는 기본 동작 자체는 무료입니다. 심지어 ESXi 자체는 회사에서도 무료입니다.(Free License 한정. 기술 지원 없음) 그런데, 무료 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아주 제한적입니다. 바로 앞에도 적었지만, 무료 라이센스로 회사에서 사용할 경우 기술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ESXi의 꽃과 같은 기능들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화된 원격 관리 기능, 네트워크 핵심 설정, 최대 메모리 용량 256GB, CPU 개수, CPU 1개당 코어 개수 등등입니다. ESXi 무료 버전은 일반 사용자들이 간단하게 가상 시스템을 생성한 후 윈도우나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건 차고 넘치나, 중소기업급 이상의 큰 서버를 운영하게 된다면 무료 라이센스로는 성능상 제약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ESXi는 무료 라이센스가 있지만, 각 기능별로 제한을 시켜둔 유료 라이센스도 존재합니다. VMware vSphere의 Essentials/Essentials Plus/Standard Edition/Advanced Edition/Enterprise Edition/Enterprise Plus Edition 등등입니다. 순서대로 기능이 많이 추가되지만 가격이 확 올라갑니다.

  위와 같은 유료 라이센스를 등록하기 위한 ESXi 설치 이미지는 별도로 있는건 아니라 공용입니다. 그러므로 일반 사용자와 기업 고객이 같은 ESXi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 사용하게 될 경우, 어떤식으로 사용하게 될지 모르니 ESXi는 평가판 모드로 동작하게 됩니다. 평가판 모드는 약 3개월이며 모든 기능의 제한이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 평가판 모드가 끝나면 동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저와 같이 가볍게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들은 얼른 무료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은 후 등록해주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등록해도 되잖아요? 물론 나중에 등록해도 됩니다. 알람 설정 해놓거나 기억을 잘 하고 있으면 됩니다. 기억을 못하거나 까먹고 기간이 지나가버릴 수 있으니까 그렇죠. 그러므로, 일반 사용자분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ESXi Trial키를 발급 받아 보도록 합니다.

ESXi 6.7 - Trial License 키 발급받기

  먼저 ESXi 6.7의 Trial License를 발급받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my.vmware.com/web/vmware/evalcenter?p=free-esxi6)

 

Download VMware vSphere Hypervisor for Free

Support View the top articles related to troubleshooting and support for this product. Add keywords to narrow your search. Relevant Keywords:

my.vmware.com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우측 상단의 'Create an Account'를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이 이미 있다면, 'I Have an Account' 클릭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후 'License & Download' 탭의 'License Information'을 확인합니다. 'VMware vSphere Hypervisor 6 License' 항목의 우측에 라이센스 키가 있을 것입니다. 복사해둡니다.

ESXi 6.7 - Trial License 키 적용하기

  현재 구동 중인 ESXi 서버 관리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현재 평가판 모드로 사용 중이라면, 관리 페이지의 중앙에 '현재 평가 모드에서...' 라는 문구가 있을 것입니다.

  좌측의 '관리' 클릭 후 '라이센싱' 탭을 클릭합니다. 평가판 모드이기 때문에 활성화된 기능이 정말정말 많습니다. 일반 사용자분들은 저 기능들이 뭘 하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 뜻은, 써먹을줄 모른다는 것이고 없어도 기본적인 동작엔 크게 문제 없을 것입니다.

  '라이센스 할당'을 클릭하면 '라이센스 키'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센스 발급 화면에서 확인한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거나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라이센스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금 입력한 라이센스 키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라이센스 키 등록이 끝난 것이 아니므로 이 상태에서 창을 닫아버리면 적용이 안된 상태가 됩니다. '라이센스 할당' 버튼을 꼭 클릭합니다.

  ESXi 6 평가판 라이센스가 성공적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만료 날짜는 '없음'인데... 활성화된 기능이 '최대 8방향 Virtual SMP' 입니다. VMware Virtual Symmetric Multiprocessing를 줄여서 표현하는 Virtual SMP는 'VM에 할당할 수 있는 다중 코어'를 의미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각 가상머신에 1개, 2개 또는 3개나 그 이상의 CPU 코어를 할당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최대 8방향' 이라는 것은, 하나의 가상머신(VM)에 CPU 코어를 할당할때 최대 8개 코어까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간단하게 쓰는 컴퓨터는 대부분 4개 코어, 6개 코어 또는 8개 코어를 가진 CPU를 사용합니다. 이런 시스템은 별다른 지장이 없는데 12코어 24스레드 CPU가 있는 시스템에서 VM에 CPU 코어를 12개 할당하려고 하면 문제가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라이센스 옵션에 맞게 CPU 코어 개수를 잘 조절해서 VM에 할당하면 됩니다.

  이렇게 ESXi에 Trial 라이센스를 발급받고 적용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