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phere

[vCenter Server 및 호스트 관리] 1. vSphere 개념 및 기능

프로필

2017. 8. 31. 23:46

이웃추가

- VMware vSphere™는 가상화를 활용하여 데이터 센터를 단순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로 전환하며 

  이를 통해 IT 조직은 유연하고 안정적인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vSphere의 두 핵심 구성 요소는 VMware ESXi™VMware vCenter Server®입니다. 

- ESXi는 가상 시스템을 생성하고 실행하는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 vCenter Server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ESXi 호스트의 중앙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입니다. 

- vCenter Server를 사용하면 다중 호스트의 리소스를 풀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Server는 물리적 및 가상 인프라의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vSphere 제품의 기능을 확장하는 추가적인 vSphere 구성 요소는 플러그인으로 제공됩니다. 





# 가상화 기본

- 가상 시스템은 물리적 컴퓨터처럼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컴퓨터입니다. 

- 하이퍼바이저가상 시스템을 실행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여 컴퓨팅 리소스의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 각 가상 시스템에는 가상 CPU, 메모리, 하드 디스크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포함하여 자체적인 가상 

  또는 소프트웨어 기반 하드웨어가 포함됩니다. 

- 하이퍼바이저라고 하는 소프트웨어는 가상화된 데이터 센터의 물리적 하드웨어에 설치되며 가상 시스템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합니다. 

- ESXivSphere 환경의 하이퍼바이저입니다. 

- 하이퍼바이저는 가상 시스템의 작동을 지원하기 위한 물리적 하드웨어 리소스를 가상 시스템에 동적으로 제공합니다. 

- 가상 시스템은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기본 물리적 하드웨어와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가상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가상 시스템을 한 물리적 호스트에서 다른 물리적 호스트로 이동하거나, 

  가상 디스크를 한 유형의 스토리지에서 다른 유형의 스토리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시스템이 특정 기본 물리적 하드웨어에서 분리되기 때문에 가상화를 사용하면 CPU, 메모리,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과 같은 

  물리적 컴퓨팅 리소스를 리소스 풀로 통합하여 가상 시스템에 동적으로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Server와 같은 적절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가상 인프라의 가용성과 보안을 높이는 여러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vSphere 데이터 센터의 물리적 토폴로지
- 일반적인 VMware vSphere 데이터 센터는 x86 가상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와 어레이, IP 네트워크, 관리 서버 및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와 같은 기본적인 물리적 구축 블록으로 구성됩니다. 
- vSphere 데이터 센터 토폴로지에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1) 컴퓨팅 서버
- 기본 환경에서 ESXi를 실행하는 업계 표준 x86 서버. 
- ESXi 소프트웨어는 가상 시스템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며 가상 시스템을 실행합니다. 
- 가상 환경에서 각각의 컴퓨팅 서버를 독립형 호스트라고 합니다.
- 유사한 방식으로 구성되고 동일한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하위 시스템에 연결된 여러 x86 서버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그룹화는 가상 환경에서 클러스터라고 하는 리소스 집계 집합을 생성합니다.

2) 스토리지 네트워크와 어레이
- Fibre Channel SAN 어레이, iSCSI SAN 어레이 및 NAS 어레이는 여러 데이터 센터 스토리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VMware vSphere에서 지원하는 널리 사용되는 스토리지 기술입니다. 
- 스토리지 어레이는 SAN(Storage Area Network)을 통해 서버 그룹에 연결되며 서버 그룹 사이에 공유됩니다. 
- 이와 같은 구성은 스토리지 리소스의 집합을 사용 가능 하게 하며 가상 시스템에 리소스를 보다 유동적으로 프로비저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IP 네트워크
- 각 컴퓨팅 서버는 여러 개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를 지원하여 VMware vSphere 데이터 센터 전체에 높은 대역폭과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vCenter Server
- vCenter Server는 데이터 센터에 대한 단일 제어 지점 역할을 하며, 액세스 제어, 성능 모니터링 및 구성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 센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vCenter Server는 또한 개별 컴퓨팅 서버의 리소스를 통합하여 전체 데이터 센터의 가상 시스템 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vCenter Server는 주어진 컴퓨팅 서버 내에서 컴퓨팅 서버에 가상 시스템을 할당하고 가상 시스템에 리소스를 할당하는 
  작업을 관리합니다. 
- 이러한 할당은 시스템 관리자가 설정한 정책을 기반으로 합니다.
- 컴퓨팅 서버는 vCenter Server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예: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 경우)에도 계속해서 작동합니다. 
- 서버는 개별적으로 관리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설정된 리소스 할당을 기반으로 해당 서버에 할당된 가상 시스템을 
  계속해서 실행합니다. 
- vCenter Server에 대한 연결이 복원 된 후에는 다시 데이터 센터 전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관리 클라이언트
- VMware vSphere는 데이터 센터 관리 및 가상 시스템 액세스를 위한 몇 가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이러한 인터페이스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vSphere Web Client 또는 vSphere CLI(vSphere 명령줄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 vSphere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 VMware vSphere는 가상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모음입니다. 
- 여기에는 ESXi, vCenter Server 및 vSphere 환경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그 밖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포함 됩니다.
- vSphere 6.5부터 모든 vCenter Server 서비스와 일부 Platform Services Controller 서비스가 VMware Service Lifecycle Manager 
  서비스의 하위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 vSphere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포함됨

1) ESXi
- 함께 작동하여 물리적 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및 디스크 파일의 집합인 가상 시스템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 ESXi를 통해 가상 시스템을 실행하고, 운영 체제를 설치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가상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 구성에는 스토리지 디바이스와 같은 가상 시스템의 리소스를 식별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 서버는 가상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부트스트래핑, 관리 및 기타 서비스 를 제공합니다.

2) vCenter Server
- 네트워크에 연결된 VMware ESXi 호스트의 중앙 관리자 역할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 vCenter Server는 가상 시스템 및 가상 시스템 호스트 (ESXi 호스트)의 작업을 지시합니다. 
- vCenter Server는 단일 Windows 또는 Linux 서비스이며 자동 실행되도록 설치됩니다. 
- vCenter Server는 백그라운드에서 지속적으로 실행됩 니다. 
- vSphere Web Client가 연결되어 있지 않고 vCenter Server가 있는 컴퓨터에 로그온한 사용자가 없어도 모니터링 및 관리 활동을 
  수행합 니다. 
- vCenter Server에는 관리하는 모든 호스트에 대한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이 있어야 하며, vSphere Web Client가 실행되는 모든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vCenter Server는 ESXi 호스트의 Windows 가상 시스템에 설치할 수 있으므로 VMware HA에서 제공하는 고가용성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 니다.
- 이 구성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vSphere 설치 및 설정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3) vCenter Single Sign-On
- vCenter Server 관리 인프라의 일부인 서비스입니다. 
- vCenter Single Sign-On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면 각 구성 요소에서 Active Directory와 같은 디렉토리 서비스로 사용자를 
  별도로 인증하는 대신 보안 토큰 교환 메커니즘을 통해 다양한 vSphere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VMware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vCenter Single Sign-On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가 배포됩니다.

 ① STS(Security Token Service)
  - STS 인증서를 사용하면 vCenter Single SignOn을 통해 로그온한 사용자가 매번 인증하지 않고도 vCenter Single Sign-On이 
    지원하는 모든 vCenter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TS 서비스는 SAML(Security Assertion Markup Language) 토큰을 발급합니다. 
  - 이러한 보안 토큰은 vCenter Single Sign-On에서 지원되는 ID 소스 유형 중 하나로 사용자의 ID를 나타냅니다.

 ② 관리 서버
  - 관리 서버에서는 vCenter Single Sign-On에 대 한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vCenter Single Sign-On Server를 구성하고 
    vSphere Web Client에서 사용자 및 그룹을 관 리할 수 있습니다. 
  - 처음에는 사용자 administrator@vsphere.local만 이러한 권한을 갖습니다.

 ③ vCenter Lookup Service
  - vCenter Lookup Service는 vSphere 인프라에 대한 토폴로지 정보를 포함하므로 vSphere 구성 요소가 이 서비스를 통해 서로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단순 설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다른 vSphere 구성 요소를 설치할 때 Lookup Service URL을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예를 들어 Inventory Service 및 vCenter Server 설치 관리자는 Lookup Service URL을 요청한 다음 해당 Lookup Service에 
    연결하여 vCenter Single Sign-On 을 찾습니다. 
  - 설치 후 Inventory Service 및 vCenter Server 시스템은 vCenter Lookup Service에 등록되므로 vSphere Web Client와 같은 
    다른 vSphere 구성 요소가 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④ VMware Directory Service
  - vsphere.local 도메인과 연결된 디렉토리 서비스 입니다. 
  - 이 서비스는 포트 11711에서 LDAP 디렉 토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중 테넌트, 다중 마스터 디렉토리 서비스입니다. 
  - 다중 사이트 모드의 경우 한 VMware 디렉토리 서비스 인스턴스에서 VMware 디렉토리 서비스 컨텐츠를 업데이트하면 
    다른 모든 vCenter Single Sign-On 노드와 연결된 VMware 디렉토리 서비스 인스턴스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4) vCenter Server 플러그인
- vCenter Server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일반적으로 플러그인은 서버 구성 요소와 클라이언트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 플러그인 서버는 설치 후 vCenter Server에 등록되고 vSphere Web Client에서 플러그인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 플러그인을 vSphere Web Client에 설치하면 추가된 기능과 관련된 보기, 탭, 도구 모음 버튼 또는 메뉴 옵션을 추가하여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은 인증과 사용 권한 관리와 같은 주요 vCenter Server 기능을 이용하지만 고유한 유형의 이벤트, 작업, 메타데이터 및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일부 vCenter Server 기능은 플러그인으로 구현되며 vSphere Web Client 플러그인 관리자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기능에는 vCenter 스토리지 모니터링, vCenter 하드웨어 상태 및 vCenter 서비스 상태가 포함됩니다.

5) vCenter Server 데이터베이스
- vCenter Server 환경에서 관리되는 사용자, 호스트, 각 가상 시스템의 상태를 유지하는 영구 스토리지 영역입니다. 
- vCenter Server 데이터베이스는 vCenter Server 시스템에 원격 또는 로컬일 수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는 vCenter Server를 설치할 때 함께 설치 및 구성됩니다. 
- vCenter Server 시스템 및 연결된 vSphere Web Client를 통하지 않고 vSphere Web Client를 통해 ESXi 호스트에 직접 액세스하는 
  경우에는 vCenter Server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6) tcServer
- 대부분의 vCenter Server 기능은 tcServer가 필요한 웹 서비스로 구현 됩니다.
- tcServer는 vCenter Server 시스템에 vCenter Server 설치의 일부로 설치됩니다. 
- tcServer를 실행해야 하는 기능으로는 lCIM/하드웨어 상태 탭, 성능 차트, Web Access, 스토리지 정책 기반 서비스, 
  vCenter Service 상태 등이 있습니다.

7) vCenter Server 에이전트
- 각 관리 호스트에서 vCenter Server로부터 수신한 작업을 수집, 통신 및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vCenter Server 에이전트는 호스트가 vCenter Server 인벤토리에 처음 추가될 때 설치됩니다

8) 호스트 에이전트
- 각 관리 호스트에서 vSphere Web Client를 통해 수신한 작업을 수집, 전달 및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ESXi 설치의 일부로 설치됩니다.





# vSphere용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
- vSphere 인터페이스 옵션을 통해 vSphere 구성 요소에 액세스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vSphere Web Client
- vSphere Web Client는 vCenter Server 설치에 대해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이 있는 시스템에 설치되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vSphere Web Client는 vCenter Server 인스턴스에 연결하고 관리하 기 위한 기본 인터페이스입니다. 

2) VMware Host Client
- VMware Host Client는 vCenter Server 시스템에 연결되지 않은 개별 ESXi 호스트를 관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VMware Host Clien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vSphere 단일 호스트 관리 - VMware Host Client를 참조하십시오.

3) vSphere Command Line Interface
- ESXi 호스트를 구성하기 위한 명령줄 인터페이스입니다.

4) vSphere Client
- vSphere 6.5에서 도입된 vSphere Client는 HTML5 기반 클라이언트 로서 vSphere Web Client와 함께 
  vCenter Server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vSphere Client에 지원되지 않는 기능 http://www.vmware.com/info?id=1413




# vSphere 관리 인벤토리 개체
- vSphere에서 인벤토리는 권한을 지정하고 작업과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며 경보를 설정할 수 있는 가상 개체 및 물리적 개체의 
  모음을 말합니다. 
- 대부분의 인벤토리 개체는 폴더를 이용하여 그룹으로 묶어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인벤토리 개체(호스트 예외)는 목적을 나타내기 위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회사 부서나 위치 또는 기능 뒤에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Server는 가상 인프라와 물리적 인프라에 대한 다음의 구성 요소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1) 데이터 센터
- 특정 개체 유형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폴더와 달리 데이터 센터는 가상 인프라 작업에 사용되는 서로 다른 모든 
  개체 유형의 집합입니다. 
- 데이터 센터 내에는 4개의 별도 계층이 있습니다. 
  + 가상 시스템(템플릿)
  + 호스트(클러스터)
  + 네트워크
  + 데이터스토어

- 데이터 센터는 네트워크와 데이터스토어의 네임스페이스를 정의합니다. 
- 이들 개체의 이름은 데이터 센터 내에서는 반드시 고유한 이름이어야 합니다. 
- 단일 데이터 센터 내에서는 이름이 동일한 두 개의 데이터스토어를 가질 수 없지만 서로 다른 두 개의 데이터 센터에서는 
  이름이 동일한 두 개의 데이터스토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가상 시스템, 템플릿과 클러스터가 데이터 센터 내에서 고유한 이름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폴더 내에서는 고유한 이름 이어야 합니다. 
- 두 개의 다른 데이터 센터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개체가 반드시 동일한 개체인 것은 아닙니다. 
- 이러한 이유 때문에 데이터 센터 간의 개체를 이동하면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data_centerA 의 이름이 networkA인 네트워크는 data_centerB의 이름이 networkA 인 네트워크와 
  동일한 네트워크가 아닐 수 있습니다. 
- networkA로 연결된 가상 시스템을 data_centerA에서 data_centerB로 이동하면 연결된 네트워크가 가상 시스템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리 개체도 214바이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UTF-8로 인코딩됨).

2) 클러스터
- 하나의 단위로 작동해야 하는 ESXi 호스트 및 관련 가상 시스템의 모음입니다. 
- 클러스터에 호스트를 추가하면 호스트의 리소스가 클러스터의 리소스 의 일부가 됩니다. 
- 클러스터는 모든 호스트의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 클러스터에 VMware EVC를 설정하는 경우, vMotion과의 마이그레이션이 CPU 호환성 오류 때문에 실패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러스터에 vSphere DRS를 설정하는 경우, 클러스터의 호스트 리소스는 클러스터의 호스트에 리소스가 분산될 수 있도록 병합됩니다. - 클러스터에 vSphere HA를 설정하는 경우, 클러스터 리소스는 호스트 하드웨어 실패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기능 풀로 병합됩니다.

3) 데이터스토어
- 데이터 센터의 기본적인 물리적 스토리지 리소스의 가상 표현입니다. 
- 데이터스토어는 가상 시스템 파일의 스토리지 위치입니다. 
- 물리적 스토리지 리소스는 Fibre Channel SAN 디스크 배열, iSCSI SAN 디스크 배열 또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배열, 
  ESXi 호스트의 로컬 SCSI 디스크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데이터스토어는 기본적인 물리적 스토리지의 특성을 숨기고 가상 시스템이 요구한 스토리지 리소스와 동일한 모델을 나타냅니다.

4) 폴더
- 관리를 용이하게 하려면 폴더를 사용하여 동일한 유형의 개체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폴더를 이용하여 개체를 통하여 권한과 경보를 설정할 수 있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개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폴더는 다른 폴더를 포함하거나,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데이터스토어, 네트워크, 가상 시스템, 템플릿 또는 호스트와 같은 
  동일한 유형의 개체 그룹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하나의 폴더는 호스트를 포함하는 폴더와 호스트를 포함할 수 있지만 가상 시스템을 포함하는 폴더와 호스트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 
- 데이터 센터 폴더는 루트 vCenter Server 바로 밑에 계층 구조를 구성하며 사용자가 편리한 방법으로 데이터 센터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각 데이터 센터는 가상 시스템과 템플릿, 호스트와 클러스터, 데이터스토어 및 네트워크가 있는 폴더에 대한 하나의 계층 구조입니다.

5) 호스트
- ESXi가 설치된 물리적 컴퓨터입니다. 모든 가상 시스템은 호스트에서 실행됩니다.

6) 네트워크
- 가상 시스템이 서로 연결되거나 가상 데이터 센터 외부의 물리적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가상 NIC), 
  분산 스위치 또는 vSphere Distributed Switch 및 포트 그룹이나 분산 포트 그룹의 집합 입니다. 
- 다른 물리적 서버에 있더라도 동일한 포트 그룹으로 연결되는 모든 가상 시스템은 해당 가상 환경에 있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해 있습니다. 
- 포트 그룹과 분산 포트 그룹에 대한 권한 및 경보를 설정하고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7) 리소스 풀
- 리소스 풀은 호스트 또는 클러스터의 CPU 및 메모리 리소스를 구획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가상 시스템은 리소스 풀에서 실행되고 리소스 풀로부터 리소스를 얻습니다. 
- 다중 리소스를 독립형 호스트나 클러스터의 직계 하위로 만들 수 있고 그 후에 다른 개별 또는 조직으로 그들을 통하여 
  제어를 위임 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Server는 DRS 구성 요소를 통하여 리소스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 리소스를 이용하는 가상 시스템의 조정을 
  조절하거나 제안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 리소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리소스에 경보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8) 템플릿
- 새로운 가상 시스템을 프로비저닝하고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시스템의 마스터 복사본입니다. 
- 템플릿에는 게스트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고, 새로운 가상 시스템이 고유한 이름과 네트워크 
  설정을 가지도록 배포 과정에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9) 가상 시스템
- 게스트 운영 체제 및 결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실행될 수 있는 가상화된 컴퓨터 환경입니다. 
- 다중 가상 시스템은 동일하게 관리되는 호스트 시스템에서 동시에 작동할 수 있습니다

10) vApp
- vSphere vApp은 애플리케이션 관리 및 패키징 포맷입니다. 
- vApp은 다중 가상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선택적 vCenter Server 구성 요소
- 선택적인 vCenter Server 구성 요소는 패키징되어 기본 제품과 함께 설치되지만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vMotion
- 실행 중인 가상 시스템을 서비스 중단 없이 한 ESXi 호스트에서 다른 ESXi 호스트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소스 호스트와 대상 호스트에 모두 라이센싱이 필요합니다. 
- vCenter Server가 모든 vMotion 작업을 중앙에서 조정합니다.

2) Storage vMotion
- 실행 중인 가상 시스템의 디스크 및 구성 파일을 서비스 중단 없이 한 데이터스토어에서 다른 데이터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가상 시스템의 호스트에 라이센싱이 필요합니다.

3) vSphere HA
- 클러스터에 High Availability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 호스트에 장애가 발생하면 해당 호스트에서 실행 중인 모든 가상 시스템이 동일한 클러스터에 있는 다른 호스트에서 
  즉시 다시 시작됩니다. 
- 클러스터에 vSphere HA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때 복구 가능하도록 만들 호스트 수를 지정합니다. 
- 허용된 호스트 장애 수를 1로 지정하면 vSphere HA는 해당 클러스터에서 호스트 하나의 장애를 허용할 만큼의 용량을 유지합니다. 
- 해당 호스트에서 실행 중인 모든 가상 시스템은 나머지 호스트에서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필요한 페일오버 용량을 초과하는 수준으로 가상 시스템 전원을 켤 수 없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vSphere 가용성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4) vSphere DRS
- 모든 호스트 및 리소스 풀 간에 리소스 할당과 전력 소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 vSphere DRS는 클러스터에 포함된 모든 호스트와 가상 시스템의 리소스 사용 정보를 수집한 후 다음 두 가지 경우 중 
  하나에서 권장 사항을 제시하거나 가상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합니다.

 ① 초기 배치
   - 클러스터에 있는 가상 시스템의 전원을 처음으로 켜면 DRS가 가상 시스템을 배치하거나 권장 사항을 제시함

 ② 로드 밸런싱
   - DRS는 가상 시스템의 자동 마이그레이션(vMotion)을 수행하거나 가상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함으로써
     클러스터에서 리소스 사용을 개선하려고 함

- vSphere DRS에는 DPM(Distributed Power Management) 기능이 포함됩니다. 
- DPM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시스템에서는 클러스터 수준 및 호스트 수준의 용량을 클러스터에서 실행 중인 가상 시스템에 
  필요한 용량과 비교합니다. 
- 비교 결과에 따라 DPM은 클러스터의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작업을 권장하거나 구현합니다.


5) Storage DRS
- 여러 데이터스토어를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라고 하는 단일 계산 리소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는 여러 데이터스토어를 단일 논리적 로드 밸런싱 풀로 집계한 것입니다. 
-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는 리소스 관리를 위해 유연한 단일 스토리지 리소스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에 가상 디스크를 할당하고 Storage DRS가 적절한 데이터스토어를 찾아 줄 수 있습니다. 
- 로드 밸런서는 워크 로드 측정에 기반해 초기 배치 및 향후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지 공간 밸런싱 및 I/O 밸런싱 기능은 가상 시스템 성능을 저하 시키는 I/O 병목 현상의 위험과 공간 부족의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6) vSphere Fault Tolerance
- vSphere Fault Tolerance는 기본 VM과 동일한 보조 VM을 생성하고 유지함으로써 가상 시스템에 지속적인 가용성을 제공합니다. 
- 이 보조 VM 은 페일오버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기본 VM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Server 플러그인
- vCenter Server 플러그인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vCenter Server의 기능을 확장합니다

1) vCenter 스토리지 모니터링
- 스토리지 사용 정보를 검토하고 vCenter Serv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스토리지 엔티티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매핑할 수 있습니다.

2) vCenter 하드웨어 상태
- CIM 모니터링을 사용하여 vCenter Server가 관리하는 호스트의 하드웨어 상태를 표시합니다.

3) vCenter 서비스 상태
- vCenter 서비스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 일부 플러그인은 기본 제품과는 별도로 패키징되며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이 경우 플러그인과 기본 제품을 서로 독립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VMware 모듈에는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VUM(vSphere Update Manager)
- 관리자가 여러 ESXi 호스트 및 모든 관리 가상 시스템에서 업데이트 및 패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관리자는 보안 표준 집합을 나타내는 사용자 정의된 보안 기준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보안 관리자는 호스트 및 가상 시스템을 이러한 기준선과 비교하여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시스템을 식별하고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vShield Zones
- vCenter Server 통합을 위해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 인식 방화벽입니다. 
- vShield Zones는 클라이언트-서버 통신과 가상 시스템 간의 통신을 검사 하여 상세한 트래픽 분석 및 애플리케이션 인식 
  방화벽 파티셔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 vShield Zones는 가상화된 데이터 센터를 네트워크 기반의 공격 및 남용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보안 구성 요소입니다.

3) vRealize Orchestrator
- vSphere 환경에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생성 및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워크플로우 엔진입니다. 
- vRealize Orchestrator는 개방형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통해 여러 VMware 제품과 타사 관리 솔루션 간의 워크플로우 작업을 조정합니다.
- vRealize Orchestrator는 확장 가능한 워크플로우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 vCenter Server API에서 사용 가능한 작업을 통해 vRealize Orchestrator 워크플로우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intf7
printf7

printf("H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