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phere

[vCenter Server 및 호스트 관리] 2. vSphere Web Client 사용

프로필

2017. 9. 1. 11:24

이웃추가

- vSphere 인벤토리 개체를 관리하고 vCenter Server 시스템으로 연결하려면 vSphere Web Client를 사용합니다. 

- vSphere Web Client를 사용하려면 지원되는 웹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 VMware에서는 vSphere Web Client에서 다음 게스트 운영 체제 및 브라우저 버전에 대한 테스트를 마치고 해당 버전을 지원합니다.


 1) Windows 32비트 및 64비트

  - Microsoft Internet Explorer 10.0.19 이상

  - Mozilla Firefox: 39 이상

  - Google Chrome: 34 이상

  

 2) Mac OS

  - Mozilla Firefox: 39 이상

  - Google Chrome: 34 이상





# vSphere Web Client 를 사용하여 vCenter Server 에 로그인 

- vSphere 인벤토리를 관리하기 위해 vSphere Web Client를 사용하여 vCenter Server에 로그인합니다. 

- vSphere 6.0 이상에서는 vSphere Web Client가 Windows에서 vCenter Server의 일부 또는 vCenter Server Appliance 배포로 

  설치됩니다. 

- 이러한 방식으로 vSphere Web Client는 항상 동일한 vCenter Single Sign-On 인스턴스를 가리킵니다.


 @ 프로시저

 1. 웹 브라우저를 열고 vSphere Web Client에 대한 URL https:// vcenter_server_ip_address_or_fqdn /vsphere-client를 입력합니다. 

 2. vCenter Server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는 사용자의 자격 증명을 입력하고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신뢰할 수 없는 SSL 자격 증명에 관한 주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보안 정책에 기반한 해당되는 작업을 선택합니다.


  1) 이 로그인 세션에 대한 보안 주의만 무시합니다.

   - 무시를 클릭합니다.

  

  2) 로그인 세션의 보안 주의는 무시하고 기본 자격 증명을 설치하여 주의가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 자격 증명 설치 및 이 서버에서 보안 주의를 다시 표시하지 않음을 선택 하고 무시를 클릭합니다. 

   - 기본 자격 증명이 환경에서 보안 문제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취소하고 진행하기 전에 서명한 자격 증명을 설치합니다.

   - 취소를 클릭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하기 전에 vCenter Server 시스템에 서명한 자격 증명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vSphere Web Client는 지정된 사용자가 사용 권한을 갖고 있는 모든 vCenter Server 시스템에 연결하므로 사용자는 

  자신의 인벤토리를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vSphere Web Client 를 사용하여 vCenter Server에서 로그아웃

- vCenter Server 시스템과의 연결을 끊으려면 vSphere Web Client를 로그아웃합니다.


@ 프로시저
- vSphere Web Client 창의 위쪽에서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고 로그아웃을 선택합니다.







# vSphere Web Client 탐색기 사용 

- 계층형 인벤토리 트리 대신 탐색기를 사용하여 vSphere Web Client 인벤토리에서 개체를 찾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 및 클러스터, VM 및 템플릿,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 보기의 상위 및 하위 개체가 계층 구조로 정렬되어 표시되는 인벤토리 

  트리와 달리 탐색기에는 그래프에 기반한 인벤토리가 표시됩니다. 

- 개체 유형에 관계없이 한 개체에서 관련 개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홈에서 'vCenter 인벤토리 목록'을 클릭합니다.
2. vCenter 인벤토리 목록 아래에서 개체 범주 중 하나를 클릭하여 해당 유형의 개체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를 클릭하여 vSphere Web Client 인벤토리의 호스트를 표시합니다. 
3. 목록에서 개체를 한 번 클릭하여 vSphere Web Client의 가운데 창에 개체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 니다. 
4. (선택 사항) 개체를 다시 클릭하여 엽니다. 
   개체를 열면 해당 개체가 탐색기 맨 위로 이동하고 그 아래에 관련 개체 범주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를 열면 이 호스트와 연결된 하위 리소스 풀, 가상 시스템, vApp, 데이터스토어, 표준 네트워크, 
   Distributed Switch 및 분산 포트 그룹을 볼 수 있습니다. 
5. 추가 정보 및 작업에 액세스하려면 가운데 창의 탭 중 하나를 클릭합니다.

@ 옵션
1. 시작 : 인벤토리 정보를 확인하고 기본 작업에 액세스함
2. 요약 : 개체에 대한 기본 상태 및 구성을 확인함
3. 모니터링 : 개체에 대한 경보, 성능 데이터, 리소스 할당, 이벤트 및 기타 상세 정보를 확인함
4. 구성 : 설정, 경보 정의, 태그 및 권한을 구성함
5. 관련 개체 탭 : 선택한 개체와 관련된 개체의 목록이 포함된 탭
                   예를 들어 호스트를 선택한 경우 VM, 리소스 풀, 데이터스토어 및 네트워크 탭이 표시됨








#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정
- vSphere Web Client의 모양과 느낌을 사용자 지정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의 경험을 향상할 수 있 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지정하면 vSphere Web Client가 개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정을 저장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재정렬
- vSphere Web Client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이드바를 재정렬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 영역 주위의 탐색 창 및 사이드바를 이동하여 vSphere Web Client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지정하면 
  개인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언제든지 인터페이스를 변경합니다.
- 프로시저
 1. 웹 브라우저에서 vSphere Web Client에 로그인합니다.
 2. 이동하려는 사이드바를 적절한 위치로 끕니다. 사이드바를 끄는 동안 두 가지의 유형의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단일 화살표는 UI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끌 때 이동합니다. 
    단일 화살표와 이중 화살표 모두 이동하려는 사이드바의 대상 위치를 나 타냅니다.


@ 레이아웃 설정 메뉴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정
- 다른 사이드바를 숨기거나 표시하도록 선택하여 vSphere Web Client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웹 브라우저에서 vSphere Web Client에 로그인합니다. 
 2. vSphere Web Client 창의 위쪽에서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고 레이아웃 설정을 선택합니다. 
 3. 레이아웃 설정 창에서 UI를 표시하려는 사이드바를 선택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 사용자 지정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사용 안 함
- vCenter Server 또는 vCenter Server Appliance의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변경하여 사용자 지정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원격 콘솔을 사용하여 vCenter Server 또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연결하고 선택적으로 SSH를 사용합니다. 
 2. webclient.properties 파일로 이동한 다음 텍스트 편집기에서 엽니다.
   - vCenter Server : installation_directory \VMware\CIS\cfg\vsphereclient\webclient.properties
   - vCenter Server Appliance : /etc/vmware/vsphere-client/webclient.properties
 3. 새 줄에 docking.disabled=true를 입력하고 파일을 저장합니다.


@ 관련 개체 탭 사용 안 함 
-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변경하여 관련 개체 탭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원격 콘솔을 사용하여 vCenter Server 또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연결하고 선택적으로 SSH를 사용합니다. 
 2. /etc/vmware/vsphere-client/webclient.properties 파일로 이동한 다음 텍스트 편집기에서 엽니다.
 3. show.relations.in.categorized.tabs=false 줄을 포함하도록 파일을 편집합니다. 
    줄이 있지만 주석 처리된 경우 주석 표시기를 제거합니다. 
 4. vSphere Web Client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 구성 탭을 관리 탭으로 되돌리기 
- vSphere Web Client에서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편집하여 구성 탭을 다시 이전의 관리 탭 표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vSphere 6.5에서는 개체(vCenter Server,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호스트, 가상 시스템 등)에 대한 관리 탭이 구성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 구성 탭 내에서 하위 탭이 제거되고 병합된 메뉴로 대체되었습 니다. 
- 이전에 관리 탭에서 수행했던 것과 동일한 작업을 구성 탭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이 탭 표시를 다시 관리 탭 표시로 되돌리려면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편집하여 이 변경 사항을 해제 합니다.
- 프로시저
 1. 이 변경을 수행할 vCenter Server에 로그인합니다.
    - Linux 기반 vCenter Server에 로그인하려면 SSH를 사용합니다.
    - Windows 기반 vCenter Server에 로그인하려면 RDP를 사용합니다. 
 2.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편집하여 navigation.tabMode.convertSecondaryToToc 플래그를 true에서 false로 변경합니다.
    - Linux 기반 vCenter Server에서 webclient.properties 파일은 /etc/vmware/vsphere-client 디렉 토리에 있습니다.
    - Windows 기반 vCenter Server에서 webclient.properties 파일은 
      C:\ProgramData\VMware\vCenterServer\cfg\vsphere-client 폴더에 있습니다. 
 3. vCenter Server에서 로그오프하고 해당 vSphere Web Client에 로그인합니다.

 - 예: webclient.properties 구성 예 
 -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변경하여 관리 탭 표시로 되돌린 경우 줄이 다음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 # Flag to enable the use of a single TOC view for the configuration of inventory objects.          
   navigation.tabMode.convertSecondaryToToc=false
 - 이 탭을 구성 탭 표시로 되돌리려면 false를 true로 변경합니다.


@ VMware 고급 인증 플러그인 설치
- VMware 고급 인증 플러그인은 통합 Windows 인증 및 Windows 기반 스마트 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 vSphere 6.5 릴리스에서 VMware 고급 인증 플러그인은 vSphere 6.0 이하 릴리스의 클라이언트 통합 플러그인을 대체합니다. 
- 고급 인증 플러그인은 통합 Windows 인증 및 Windows 기반 스마트 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전 클라이언트 통합 플러그인의 기능 중 이 두 기능만 유지되었습니다. 
- 고급 인증 플러그인은 vSphere 6.0 이하에서 시스템에 클라이언트 통합 플러그인을 이미 설치한 경우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 두 플러그인이 모두 설치되어도 충돌이 없습니다. 
- vSphere Client의 워크플로우 변경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클라이언트 통합 플러그인 제거 후의 
  vSphere Web Client" 비디오를 보십시오.
- 이 플러그인을 한 번만 설치하면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먼저 웹 브라우저에서 보호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팝업 창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 Internet Explorer는 플러그인을 로컬 인트라넷 대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식별합니다. 
- 이러한 경우 인터넷에 대해 보호 모드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 지원되는 브라우저 및 운영 체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vSphere 설치 및 설정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필수조건 : Microsoft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는 경우 보호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 프로시저
 1. 웹 브라우저를 열고 vSphere Web Client의 URL을 입력합니다. 
 2. vSphere Web Client 로그인 페이지의 아래쪽에서 고급 인증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3. 브라우저에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팝업 차단이 실행되어 설치가 차단되면 브라우저의 도움말 지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합니다.  4. 플러그인을 컴퓨터에 저장하고 실행 파일을 실행합니다. 
 5. 설치 마법사의 단계에 따라 VMware 고급 인증 플러그인과 VMware 플러그인 서비스의 설치를 연속적으로 실행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를 새로 고칩니다. 
 7. [외부 프로토콜 요청] 대화상자에서 애플리케이션 시작을 클릭하여 고급 인증 플러그인을 실행합니다.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로그인 페이지에서 사라집니다.


@ 진행 중인 작업 일시 중지 및 재개
- vSphere Web Client에서 여러 작업을 일시 중지하고 나중에 진행 중인 작업 창에서 해당 작업을 재개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대화상자 또는 마법사에서 최소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이 일시 중지되고 진행 중인 작업 창으로 최소화됩니다. 
    대화상자 또는 마법사에서 수행한 변경 내용이 저장되지만 작업 중인 개체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작업을 재개할 준비가 되면 진행 중인 작업 창에서 해당 작업을 클릭합니다. 
    대화상자 또는 마법사가 열리고 중지했던 시점부터 작업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새로 고침
- 세션 도중 다른 사용자가 개체를 변경한 내용을 보려면 vSphere Web Client에서 데이터를 수동으로 새로 고쳐야 합니다. 
- 성능상의 이유로 vSphere Web Client는 인벤토리의 모든 개체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새로 고치지 않습니다. 
- 사용자가 현재 세션 동안 수행한 모든 변경 사항은 해당 클라이언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곧 바로 반영됩니다. 
- 다른 사용자나 다른 세션의 변경 사항은 데이터를 수동으로 새로 고쳐야 반영됩니다.
- 프로시저
 1. 현재 vSphere Web Client 보기의 모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려면 새로 고침 아이콘( )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 보기가 업데이트됩니다. 마지막 새로 고침 날짜 및 시간이 새로 고침 아이콘 옆에 표시됩니다.






# 인벤토리 검색
- vSphere Web Client를 사용하면 지정한 기준과 일치하는 개체에 대하여 인벤토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Platform Services Controller 또는 Platform Services Controller에 연결된 모든 vCenter Server 시스템의 
  인벤토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볼 수 있는 사용 권한이 있는 인벤토리 개체만 보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된 상태에서 사용자의 사용 권한이 변경되는 경우 검색 서비스가 이러한 변경 내용을 즉시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최신 권한으로 검색이 수행되도록 하려면 검색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모든 열린 세션에서 로그아웃했다가 다시 로그인하십시오.

@ 빠른 검색 수행
- 빠른 검색은 모든 개체 유형의 개체 이름이나 다른 속성에서 지정된 검색 용어를 확인합니다.
- 프로시저
 1. 클라이언트 창 오른쪽 위의 검색 상자에 검색 용어를 입력합니다. 
    빠른 검색 또는 단순 검색의 여러 검색 용어는 서로 OR로 연결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 machine을 검색하면 이름에 "example" 또는 "machine"이 포함된 모든 개체를 찾습니다. 
    입력과 동시에 검색 결과가 검색 상자 아래에 나타납니다. 표시되는 항목 수는 10개로 제한됩니다. 

 2. (선택 사항) 인벤토리에서 항목을 표시하려면 검색 결과에서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선택 사항) 다른 검색 결과를 보거나 검색 결과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려면 모든 결과 표시를 클릭합니다. 
    a. (선택 사항) 개체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려면 결과 테이블에서 개체를 선택합니다. 
    b. (선택 사항) 인벤토리에서 해당 항목을 표시하려면 검색 결과에서 해당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가 표 형태로 나열됩니다. 다양한 개체 유형이 발견될 경우 표에 각 개체 유형에 해당하는 탭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 결과 호스트와 데이터스토어가 발견되면 다음 탭이 나타납니다. 데이터스토어에는 데이터스토어 결과만 
    표시되고 호스트에는 호스트 결과만 표시됩니다.

@ 단순 검색 수행
- 단순 검색은 모든 개체 유형의 개체 이름에서 지정된 검색 용어를 확인합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홈 화면에서 새 검색을 클릭합니다. 
 2. 검색 상자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빠른 검색 또는 단순 검색의 여러 검색 용어는 서로 OR로 연결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 machine을 검색하면 이름에 "example" 또는 "machine"이 포함된 모든 개체를 찾습니다. 
    검색 결과가 표 형태로 나열됩니다. 다양한 개체 유형이 발견될 경우 표에 각 개체 유형에 해당하는 탭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 결과 호스트와 데이터스토어가 발견되면 다음 탭이 나타납니다. 데이터스토어에는 데이터스토어 결과만 
    표시되고 호스트에는 호스트 결과만 표시됩니다. 
 3. (선택 사항) 개체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려면 결과 테이블에서 개체를 선택합니다. 
 4. (선택 사항) 인벤토리에서 항목을 표시하려면 검색 결과에서 해당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 고급 검색 수행
- 고급 검색을 사용하여 여러 기준을 충족하는 관리되는 개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문자열을 사용하여 특정 호스트에 상주하는 가상 시스템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홈에서 새 검색을 클릭하고 고급 검색을 클릭합니다. 
 2. 검색 대상 드롭다운 메뉴에서 검색할 개체 유형을 선택합니다. 
 3. 검색 기준을 결합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1) 임의 : 검색 시 지정된 기준 중 하나 이상과 일치하는 결과를 반환함
   2) 모두 : 검색 시 지정된 모든 기준과 일치하는 결과만 반환함
 4. 드롭다운 메뉴에서 검색할 속성을 선택함. 사용할 수 있는 속성은 검색하려는 개체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5. 드롭다운 메뉴에서 속성과 검색 용어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속성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름 속성을 선택하면 포함, 다음에 해당함, 다음에 해당하지 않음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검색 용어를 입력하거나 선택합니다. 
 7. (선택 사항) 검색 조건을 더 추가하려면 새 조건 추가를 클릭하고 4단계 - 6단계를 반복합니다. 
 8. (선택 사항) 검색을 더 추가하려면 다른 개체 유형 추가를 클릭하고 2단계 - 7단계를 반복합니다. 
 9. 검색을 클릭합니다. 세부 정보 창과 탐색기에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10. (선택 사항) 검색 컨텍스트를 벗어나지 않고 항목의 세부 정보를 보려면 탐색기에서 항목을 클릭합니다. 
 11. (선택 사항) 인벤토리에서 항목을 표시하려면 세부 정보 창에서 해당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 검색 저장
- 나중에 불러와서 다시 실행할 수 있도록 검색 쿼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단순 검색이나 고급 검색에 대한 쿼리를 입력합니다. 
 2. 저장을 클릭합니다. 
 3. 검색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검색 쿼리가 저장됩니다. 
    나중에 해당 쿼리를 다시 로드하여 검색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 저장된 검색 로드
- 검색을 다시 실행하기 위해 저장된 검색 쿼리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 vSphere Web Client는 검색 결과가 아닌 검색 쿼리를 저장합니다. 
  저장된 검색을 로드하면 검색 쿼리가 다시 실행되고 새로운 결과가 표시됩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홈에서 저장된 검색을 클릭합니다. 
 2. 저장된 검색을 클릭합니다.
    검색이 작동하고 결과가 표시됩니다.



# 빠른 필터 사용
- 빠른 필터를 사용하여 vSphere Web Client 인벤토리에서 특정 기준에 맞는 개체 또는 개체 집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빠른 필터는 목록 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인벤토리 목록의 개체 탭 및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 예를 들어 가상 시스템의 빠른 필터 옵션을 사용하여 vSphere 인벤토리에서 전원은 켜져 있지만 실행 중인 VMware Tools가 없는 
  가상 시스템을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에서 목록 보기를 엽니다. 인벤토리 목록 및 검색 결과에서 개체의 목록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2. 필터 상자 옆의 빠른 필터 표시 및 숨기기( )를 클릭하고 사용 가능한 옵션 중에서 선택합니다.

- 후속 작업
 1. 필터링된 vSphere 인벤토리 개체 목록을 지우려면 필터 조건을 선택 취소하거나 필터 그룹 이름 옆에 있는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 vSphere 개체에 사용할 수 있는 빠른 필터
- 인벤토리의 vSphere 개체에 사용할 수 있는 빠른 필터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 하지만 연결된 vCenter Server 시스템, 호스트 프로파일 및 확장에 사용할 수 있는 빠른 필터는 없습니다. 
- 태그는 연결된 vCenter Server 시스템, 호스트 프로파일 및 확장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vSphere 개체에 사용할 수 있는 
  빠른 필터 옵션입니다. 
- 데이터 센터, vApp 및 리소스 풀은 할당된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 호스트, 가상 시스템 및 VM 템플릿에서는 다양한 빠른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스토어용 빠른 필터
  - 태그
  - 유형
  -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에 속함
  - 액세스 지원
  - 유지 보수 모드
  - 드라이브 유형
  - 사용 가능한 공간(%)
  - Storage I/O Control
 
 2) 클러스터용 빠른 필터
  - 태그 
  - vSphere DRS
  - vSphere HA

 3) 호스트용 빠른 필터 
  - 태그
  - 연결 상태
  - 유지 보수 모드
  - 독립형 또는 클러스터형
  - 전원 상태 
  - CPU 수
  - NIC 수
  - ESX/ESXi 버전
  - vMotion
  - HA 상태
  - FT 지원
  - EVC 모드

 4) 가상 시스템용 빠른 필터
  - 태그
  - 상태
  - 통합 필요
  - 질문에 따라 차단됨
  - FT 역할
  - VMware Tools 버전 상태
  - VMware Tools 실행 상태
  - EVC 모드
  - 게스트 운영 체제
  - 호환성
  - CPU 수
  - NIC 수

 5) VM 템플릿용 빠른 필터 
  - 태그
  - VMware Tools 버전 상태
  - 게스트 운영 체제
  - 호환성
  - CPU 수
  - NIC 수




# 최근 개체 보기
- vSphere Web Client 세션 중에 방문한 개체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개체 탐색기 또는 인벤토리 트리에서 개체를 검색할 필요 없이 마지막으로 방문한 개체 사이를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최근 개체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용자 환경에 있는 개체 중 가장 최근에 방문한 개체의 기록을 볼 수 있습 니다. 
- 최근 개체는 두 가지 유형의 개체, 즉 가장 최근에 방문한 개체와 가장 최근에 생성한 개체로 표시 됩니다. 
- 최근 개체 목록은 vSphere Web Client 세션 사이에서 지속되지만 새 개체 목록은 vSphere Web Client 세션 사이에서 
  지속되지 않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개체 탐색기에서 최근 개체를 클릭합니다( ). 
 2. 최근 개체 드롭다운 메뉴에서 보려는 개체를 선택합니다. 개체를 방문했는지, 생성했는지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개체 목록이 표시됩니다.




# vSphere Web Client 시간 초과 값 구성
- 기본적으로 vSphere Web Client 세션은 유휴 시간 120분 후에 종료되며, 클라이언트 사용을 재개하려면 사용자가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편집하여 시간 초과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webclient.properties 파일을 찾습니다. 
    이 파일의 위치는 vSphere Web Client가 설치된 운영 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1) Windows 2008 : C:\ProgramData\VMware\vCenterServer\cfg\vsphere-client 
   2) vCenter Server Appliance : /etc/vmware/vsphere-client/

 2. session.timeout = value 행을 포함하도록 파일을 편집합니다. 
    여기서 value는 시간 초과 값(분)입니 다. 필요하면 이 줄에서 주석을 제거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시간 초과되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시간 초과 값에 음수나 0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 초과 값을 60분으로 설정하려면 session.timeout = 60 행을 포함합니다. 

 3. vSphere Web Client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 Windows 운영 체제의 경우 VMware vSphere Web Client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 vCenter Server Appliance의 경우 vSphere-client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 저장된 사용자 데이터 제거
- vSphere Web Client는 저장된 검색, 진행 중인 작업 항목 및 시작 페이지 기본 설정을 비롯한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이 저장된 데이터를 제거하여 해당 항목을 초기 기본값으로 재설정하고 더 이상 필요 없게 된 저장된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의 데이터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저장한 데이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에서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의 이름을 클릭하고 저장된 데이터 제거를 선택합 니다. 
 2. 제거할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1) '진행 중인 작업' 항목 : 이 사용자에 대한 현재 진행 중인 작업 항목이 모두 제거됨
  2) 시작 페이지 기본 설정 : 이 사용자에 대한 모든 시작 페이지 기본 설정이 제거됨
                               [모든 시작] 페이지가 vSphere Web Client에 표시됨
  3) 저장된 검색 : 이 사용자에 대한 저장된 검색이 모두 제거됨
 3. 확인을 클릭함



# 개체 끌기
- 인벤토리 개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다른 개체로 끌 수 있습니다. 
- 끌기는 다음으로 이동 및 마이그레이션과 같이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을 시작하는 대체 방법입니다. 
- 추가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도 끌기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마법사를 통해 끌어서 놓기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인벤토리 트리나 목록 보기에서 인벤토리 개체 그룹을 선택합니다. 
    vSphere Web Client 인벤토리 트리내에서 또는 목록 보기 안의 개체를 인벤토리 트리로 끌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 목록 및 검색 결과에서 목록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2. 개체를 대상 개체로 끕니다. 개체를 현재 가리키는 개체에 놓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마우스 포인터가 변경됩니다.
 3. 개체를 대상 개체에 놓습니다. 작업이 최근 작업 패널에서 시작됩니다. 
 4. (선택 사항) 마법사가 열리면 프롬프트에 따라 끌기 작업을 완료합니다.



# 목록 내보내기
- 인벤토리 목록 보기의 내용을 CSV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에서 목록 보기를 엽니다. 인벤토리 목록 및 검색 결과에서 개체의 목록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2. 목록 보기 오른쪽 아래에 있는 목록 내보내기( )를 클릭합니다. 
    목록 내용 내보내기 대화 상자가 열리고 CSV 파일에 포함할 수 있는 옵션이 나열됩니다. 
 3. CSV 파일에 모든 행을 나열할지 또는 현재 선택한 행을 나열할지를 선택합니다. 
 4. 사용 가능한 옵션에서 CSV 파일에 나열할 열을 선택합니다. 
 5. CSV 보고서 생성을 클릭합니다. 
 6. 저장을 클릭하고 보고서를 저장할 로컬 시스템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서비스 요청에 파일 첨부 
- 로그 파일 또는 스크린샷과 같은 파일을 vSphere Web Client에서 바로 VMware 서비스 요청에 첨부 할 수 있습니다.
- 필수 조건 
  vCenter Server가 실행 중인 시스템에서 파일 업로드가 발생하므로 시스템이 포트 443 및 21에서 VMware 사이트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프로시저
 1. vSphere Web Client 홈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2. [관리] 패널에서 서비스 요청에 파일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3. 서비스 요청에 파일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서비스 요청 ID를 입력합니다. 
 5. 파일 선택을 클릭하고 첨부할 파일을 찾아 선택합니다. 
 6. 확인을 클릭합니다. [최근 작업] 창을 모니터링하여 업로드 완료 시기 또는 오류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로 가기 키
-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vSphere Web Client에서 빠르게 이동하거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인벤토리 바로 가기 키
 - 인벤토리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vSphere Web Client에서 다른 인벤토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 니다. 
 - Ctrl+Alt+s 빠른 검색 
 - Ctrl+Alt+Home 또는 Ctrl+Alt+1 홈 
 - Ctrl+Alt+2 vCenter Server 인벤토리 
 - Ctrl+Alt+3 호스트 및 클러스터 인벤토리 
 - Ctrl+Alt+4 가상 시스템 및 템플릿 인벤토리 
 - Ctrl+Alt+5 데이터스토어 및 데이터스토어 클러스터 인벤토리 
 - Ctrl+Alt+6 네트워킹 인벤토리

@ 바로 가기 키로 스케줄링된 작업 생성
 -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스케줄링된 작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스케줄링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작업 스케줄링,”(99 페이지)을 참조하십시오.
 - 프로시저
  1. 작업 메뉴를 선택하고 Ctrl을 누릅니다. 스케줄링할 수 있는 작업 옆에 시계 아이콘( )이 나타납니다.
  2. 작업을 선택하고 스케줄링 옵션을 구성합니다. 
  3. 인벤토리의 개체로 이동합니다.








printf7
printf7

printf("H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