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2]BCD편집기를 이용하여 하나의USB에 윈도우7과 윈도우10 설치원본 담아서 멀티USB만들기(완료!)

728x90

▣ BCD편집기를 이용하여 하나의USB에 윈도우7과 윈도우10 설치원본 담아서 멀티USB만들기 (All in One (AIO) USB 메모리스틱 만들기#2 입니다)


문제점을 확인하여 수정하여 새롭게 포스팅 했습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먼저 보시고


https://sihloh4me.tistory.com/265 여기로 가셔서 해결된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  "All in One (AIO) 멀티부팅 USB 메모리스틱 만들기"  에서 WINUSB 툴을 이용하여 멀티usb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했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에 있는 bcd 부트로더를 편집하는 툴(BOOTICE)을 이용해서 간편하고 편리한 멀티usb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윈도우10 만을 설치 usb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설치파일을 usb에 복사해서 넣고 bcd만 편집해 주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usb에 윈도우10과 윈도우7 설치 이미지를 한꺼번에 넣으니 윈도우10은 설치가 잘 되었지만, 윈도우7은 설치가 잘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윈도우7과 윈도우10의 차이점을 발견하였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은 이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원본을 USB에 복사 해 넣은 후 bcd편집기능이 있는 bOOTICE를 이용해서 BCD를 편집 해 주는 것 만으로 윈도우 설치용 멀티부팅 USB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지금부터 그 과정을 간단히 서술 해 보려 합니다. 아래 과정을 통해서 하나의 USB에 윈도우10과 윈도우7 설치 기능을 담을 수 있습니다.


●준비


1. bcd 편집용 툴: bootice       BOOTICE_v1.3.3.2k.exe

 

2. USB에 담을 윈도우10,7,WINPE 설치 원본파일

 

3. 최소 8기가바이트이상의 USB 메모리

 

4. 작업할 컴퓨터

 

5. 넉넉한 시간

 

 

● 시작


1. 제가 만들어서 사용 중인 USB 입니다. BCD 부트로더만 편집해서 부팅 시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저는 "윈도우10 x64, 윈도우 10 x86, 윈도우 7 SP1 x86, 윈도우10 PE,  윈도우10PE Lite" 이렇게 넣었습니다.

 

2. USB를 포멧합니다. NTFS 형식으로 포멧 해 주시면 됩니다.

 

* 아래 이미지는 제가 만들어 사용 중인 USB의 폴더와 파일 구성입니다.

boot- 부팅에 필요한 중요한 파일이 들어가 있음, bcd 부트로더

efi - efi와 uefi 방식의 부팅 시 필요한 파일이 들어있음

source - 윈도우7의 설치 원본이 들어가 있음, 여기에 boot.wim 과 install.wim이 들어 있음

x64 - 윈도우10 x64용 설치 원본

x86 - 윈도우 10 x86용 설치 원본

autorun.inf - CD/dvd 자동실행파일

bootmgr  - 윈도우 부트로더

bootmgr.efi - 윈도우 efi 부트 로더

setup.exe - 윈도우 10 cd/dvd 설치 실행파일

 

대충 이렇습니다. 표현이 정확한 지 모르겠지만...제가 이해하는 설명을 붙였습니다.

 

 

 

3. 윈도우10 x64 설치 원본 ISO 이미지를 알집등으로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폴더가 보이실 겁니다.

 

 

위 모든 폴더와 파일을 전체선택 하신 후 USB의 x64 폴더에 복사 해 줍니다. (source 폴더만 복사해도 작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boot, efi, autorun.inf , bootmgr, bootmgr.efi , setup.exe 파일도  USB 루트폴더(가장 위)에 복사 해 줍니다.

 

4. 윈도우 10 x86 설치 원본도 마찬가지로 모두 전체선택 해서 USB의 x86폴더에 복사 해 줍니다. (source 폴더만 복사해도 작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윈도우 7  설치 이미지는 source  폴더를 그대로 USB의 최상위 폴더(루트)에 복사 해 줍니다.

 

 

 

 *이유: 윈도우10은 설치파일과 같은 폴더나 하위 폴더에 있는 source  폴더를 불러오게 되어있지만, 윈도우7은 반드시 최상위의 source  폴더만 불러오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7의 source 폴더를 "\W7x86\source" 와 같은 다른 폴더에 이동하거나 폴더 이름이 바뀌면 설치 과정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은 "디스크드라이버 로드 오류"가 발생되면서 설치 대상 디스크를 불러오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됩니다.

 

위와 같은 "드라이버로드 오류"는  다른 경우에도 발생됩니다.

1. 스카이레이크 지원 CPU나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윈도우7  설치 시

2. USB 3.0 포트에 USB를 연결해서 윈도우7을 설치 할 경우

3. Intel N300시리즈 및 100시리즈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윈도우7을 설치 할 경우! ( ECHI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

4. 가상디스크나 VMware와 같은 가상 툴로 설치 할 경우(일부)

5. 윈도우7 설치원본 source 폴더가 이름이 변경 되었거나 다른 폴더로 위치가 옮겨진 경우

 

위 3번의 경우는 윈도우7 설치원본에 USB3.0드라이버를 추가해 주는 툴이 있어서 그것을 이용하면 문제 해결이 간단해 집니다.

그 툴을 등록합니다.  사용법은 다른 블로그 링크 해 드립니다. 여기!

Win7UsbPatcher(v2.0.18_Braswell).7z

Win7UsbPatcher(v2.0.9).7z

 

6. 윈도우10 PE도 추가할 경우 아래와 같이 윈10PE 원본파일에서 boot폴더에 있는 boot.wim파일만 USB의 boot 폴더에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이 때 PE를 여러개 사용 할 경우 boot.wim 파일의 이름을 boot1.wim , boot2.wim 등으로 이름을 변경 해 주신 후 차후에 BCD에서 편집해 주시면 두개이상의 WINPE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사용하는 USB의 WINPE 파일이 등록된 모습니다. boot.wim 과 win10PEx64L.wim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7. 복사가 완료 되었으면 이제 BCD 부트로더를 편집해 주어야 합니다.

 

 bootice 를 실행합니다. BCD 탭을 선택한 후 아래의 "다른BCD파일"을 선택 하신 후 열리는 탐색기에서 USB드라이브의 boot폴더에 있는 bcd 파일을 선택 해 주신 후 하단의 "쉬운모드"를 눌러 주시면 편집이 가능한 창이 열리게 됩니다.

 

 

8.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면서 차례대로 노란색 부분을 폴더명을 확인 하시면서 수정 해 주신 후 하단의 "현재 시스템 설정 저장"을 눌러 주시면 적용됩니다. [EFI&CSM]이라고 이름을 수정 한 것을 부트 형식을 구분하기 위해서 넣어둔 것입니다. 안적으셔도 됩니다.

 

-아래 이미지 보시고 윈도우10 x64 부트부터 차례대로 편집해 주시면 됩니다. 파일 항목에 boot.wim파일이 있는 경로를 정확히 적어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10  x64>

 

<윈도우10 x86>

 

<윈도우7> 파일경로를 보시면 \source\boot.wim 입니다. source가 바뀌면 안됩니다.

 

<윈도우10 PE> PE는 파일위치 \boot\boot.wim, 부팅파일은 입력 안함 

 

<윈도우10 PE x64 Lite> 파일명을 복사할 때 변경된 win10pex64l.wim으로 입력합니다.

이 PE는 윈도우XP 설치 시 사용용도로 추가 했습니다. 윈도우 XP설치 원본까지 USB에 추가하기를 원하시면 윈도우XP는 DOSmode(TEXT mode)로 설치가 이루어 지는 형식이기 때문에 윈도우PE를 실행한 후 WINSETUP 툴을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관련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AIO USB만들기!

 

 

9. BOOT 폴더에 있는 BCD 부트로더는 BIOS, MBR 부트 형식(일부 PC의 메인보드에서는 BIOS에서 지원OS에 따른 부트형식을 선택하거나 Auto로 설정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CSM모드, EFI모드로도 구분됩니다) 에서 사용하는 부트로더이고, UEFI방식의 부트형식에서 사용하는 부트로더는 \efi\microsoft\boot\bcd 입니다. 이것을 불러와서 편집해 주셔야 UEFI 방식으로 부팅 시에도 USB가 정상동작 할 수 있습니다.

 

 

<UEFI형식 부팅시의 윈도우 10 x64> 파일은 동일하며, 부팅파일만 winload.efi로 바뀌어 있음

 

 

<UEFI로 부팅시의 윈도우10 x86>

 

<UEFI로 부팅 시의 윈10PE>

 

 

<UEFI로 부팅 시의 윈도우10PEx64 Lite>

 

 

10. 위와 같이 BCD 부트로더를 편집 해 주신 후 "현재시스템 설정 저장"으로 BCD를 저장 해 주신 후 USB를 가지고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에 USB부팅으로 설정 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각종 툴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BCD를 편집하는 방법이 부팅 시 보여지는 모습이 깔끔하고 익숙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 유지보수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나 윈도우 설치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관련 링크와 툴을 남깁니다.

 

-스카이레이크 패치된 윈도우7 iso => http://blog.naver.com/zpdlsjtm0/220705303301

 

-윈도우 7 설치시 드라이버 로드 문제 해결방법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pdlsjtm0&logNo=22070492136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스카이레이크 CPU지원 메인보드 사용 PC에 윈도우7 설치하기 =>https://blog.naver.com/kooks82/220556832748

 

 

 

 

 

 *PS: 최신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USB-#11][YMtechUSB-#1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