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대응) 메일 릴레이대응 구글링 관련자료 펌업)다른 사람이 내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나요? 이메일 스푸핑에 대해 알아보기
컨텐츠 정보
- 23,315 조회
- 32 댓글
- 0 추천
- 목록
본문
다른 사람이 내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나요? 이메일 스푸핑에 대해 알아보기
\r\n내 계정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는 메일이 반송되었단 메일을 받거나, 스팸함에 '내'가 보낸 메일이 들어 있거나, 보낸 적이 없는 메일에 대한 답장을 받았다면 '스푸핑' 공격의 피해를 입은 것일 수 있습니다. 스푸핑이란 메일의 출처를 숨기기 위해 발송 메일에 가짜 발신자 주소를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편을 통해 편지를 보낼 때 대개는 받는 사람이 편지를 보낸 사람을 확인하고 또한 문제가 생긴 경우 우체국에서 편지를 보낸 사람에게 다시 반송할 수 있도록 봉투에 발송인 주소를 적습니다. 그러나 본인 주소가 아닌 다른 주소를 발송인 주소로 적어도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으며, 실제로 누군가가 봉투에 내 주소를 발송인 주소로 적어서 편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은 이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버는 이메일을 보낼 때 발신자를 지정하지만 이 발신자 입력란은 위조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내 주소에서 메일을 보낸 것처럼 위장한 경우 메일 전송에 문제가 발생하면 실제로 내가 보내지 않았더라도 메일이 나에게 반송됩니다.
내 주소에서 보내지 않은 메일에 대한 답장을 받은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 \r\n
- 메일이 스푸핑되어 나를 보낸사람으로 위조했습니다.\r\n
- 답장이 나에게 전송되도록 원래 메일 발송자가 답장받을 주소로 내 주소를 사용했습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내 계정이 도용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계정 도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내 계정에 대한 최근 액세스 기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받은편지함의 맨 아래로 스크롤하여 '마지막 계정 활동 옆에 있는 '세부정보 링크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r\n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다음에서 내 상황에 맞는 설명을 선택하세요.
\r\n\r\n\r\n\r\n스팸 발송자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보낸사람:' 입력란에 수신자와 동일한 주소가 들어가도록 위조하여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스팸 발송자는 메일이 내 주소'에서' 전송된 것이기 때문에 Gmail 스팸메일 필터를 통과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Gmail은 Gmail에서 보내는 메일을 모두 인증하기 때문에 실제로 Gmail 사용자가 보내지 않은 메일을 구분해 냅니다. Gmail은 이와 같이 위조된 메일이 스팸함 폴더로 이동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Gmail은 내 이메일 주소를 '나'로 바꿔 표시하기 때문에 메일 목록을 볼 때 스팸함 폴더에서 보낸 사람이 '나'로 되어 있는 스팸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일은 모두 누군가가 메일의 발신자 주소를 내 이메일 주소로 위조한 메일입니다.
만약 Gmail이 원치 않는 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하지 않은 경우, 해당 메일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받은편지함 상단의 스팸신고를 클릭하거나 메일을 연 다음 메일 상단의 스팸신고를 클릭하여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미국 연방통상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spam@uce.gov로 불법 메일의 전체 헤더를 보내주시면 스팸 발송을 차단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원이 도용되었다고 판단되면 관할지역 경찰서로 신고하세요.
관련자료
-
링크